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전밀집 위험","안전하고 저렴"…신고리 시민참여단 앞 '찬반' 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전밀집 위험","안전하고 저렴"…신고리 시민참여단 앞 '찬반' 격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과 공사재개를 주장하는 양측이 16일 시민참여단 478명을 대상으로 한 첫 오리엔테이션에서 팽팽하게 맞섰다. 공사중단을 요구하는 측에서 세계 1위 원전밀집도에 따른 위험성과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비용 등을 강조한 반면 공사재개를 요구하는 측에서는 우리나라 원전 기술의 우수성·안전성과 신재생에너지만으로는 전력공급이 부족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17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 따르면 16일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진행한 오리엔테이션에는 시민참여단 500명 가운데 478명이 참석했다. 이 행사의 가장 주목을 받았던 시간은 건설 중단과 건설 재개를 요구하는 양측이 각 30분간 진행한 입장 발표였다.
건설 중단을 요구한 측 대표로 나선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전력 다소비 사회이며, 지나치게 많은 산업용 전력소비를 문제점으로 꼽았다. 2015년 용도별 전력판매현황을 보면, 산업용 전력이 전체의 57%를 차지하는 반면 주택용은 14%에 그친다. 상업용도 21%에 이른다. 이에 따라 전력 다소비 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세계 1위의 에너지 밀집도도 문제 삼았다. 우리나라 원전은 24기로 미국(99기), 프랑스(58기), 중국(38기), 러시아(35기) 등에 비해 국토면적 대비 원전이 과도하게 많다는 것이다. 고리원전 30㎞ 이내에 382만명이 거주해 자칫 원전 사고가 발생하면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주장도 펼쳤다. 또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60여개의 지진활성단층이 분포하는 점도 위험에 취약하다고 덧붙였다. 임시저장소에 대책 없이 쌓여가는 고준위 핵폐기물도 지적했다.

홍 교수는 지난해 전세계 신규전력설비의 62%가 신재생 에너지가 차지한다며 탈(脫)원전으로 에너지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로 일자리도 크게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세계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한 일자리는 980만개에 달하고, 2030년에는 2400만개로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신고리 5·6호기에 들어갈 7조원을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해 에너지 전환의 종잣돈으로 활용하자고 제언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지난 7월24일 첫 회의를 열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지난 7월24일 첫 회의를 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측 대표로 발표한 정범진 경희대 교수는 에너지의 95%를 수입하는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우리나라 에너지 수입액은 총수입액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에너지 수입액은 120조원으로 반도체(70조원), 자동차(50조원) 수출액을 합한 것과 맞먹는다.
정 교수는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성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세계에서 가장 낮은 고장정지율과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대한 원전 수출을 비롯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다. 여러 원전을 인근에 건설하는 것도 안전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펼쳤다. 넓은 부지에 충분한 거리를 뒀고, 발전소별 안전설비를 갖추는 한편 지진이나 쓰나미 등 극한의 자연재해에도 근원적으로 대처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하면 2조8000억원의 세금을 낭비하게 되는 것은 물론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미세먼지 증가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를 감축하기로 국제사회와 약속한 상태다. 아울러 원전 가동으로 향후 60년간 비용은 62조원이지만, 이를 LNG발전으로 대체할 경우 비용은 184조원으로 무려 122조원이나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고리지역 원전을 태양광으로 대체할 경우 원전시설 면적의 370배나 필요한데 환경훼손과 지역사회의 반대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시민참여단은 다음달 12일까지 자료집, 이러닝, 전용토론방 등을 통해 5·6호기 건설중단과 건설재개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받고 다음달 13일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 2박3일 간 합숙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