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5ㆍ6호기의 운명 결정할 시민참여단 500명 첫 모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신고리5ㆍ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 500명이 16일 오후 1시30분 천안 교보생명 연수원인 계성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위해처음으로 모인다.

신고리5ㆍ6호기공론화위원회는 1차 전화조사를 통해 2만6명의 응답을 받으면서 5천981명으로부터 '시민참여단' 참가 의사를 확인했고, 5ㆍ6호기 건설에 대한 의견ㆍ성별ㆍ연령 분포비율을 고려해 500명을 무작위로 선정했다.
앞서 2007년 부산 북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2015년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을 두고 '공론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그때는 표본추출 후 곧바로 1박2일 합숙토론으로 결론을 냈지, 이번처럼별도의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합숙토론까지 한 달간 온라인ㆍ오프라인 학습 기간을 갖는 것은 처음이라고 공론화위는 설명했다.

공론화위는 이날 시민참여단을 위해 전국 14개 시ㆍ도에서 계성원까지 버스를 운행하고, 천안ㆍ아산역에도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공론화위는 이날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실제 인원수에 따라 앞으로 숙의(熟議)과정을 그대로 진행하거나 '불참자와 동일한 조건을 가진 후보자 투입' 또는 '1차 조사 응답 비율에 따라 가중치 부여' 등의 방법을 선택한다.

이윤석 대변인은 "실제 참석자들의 5ㆍ6호기 건설 찬ㆍ반ㆍ유보비율이 원표본과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조정할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참여단은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 2차 설문조사부터 참여한다. 공론화위는 1차 설문조사와 마찬가지로 '5ㆍ6호기 건설에 대한 중단ㆍ재개ㆍ판단유보 의견 및 이유'를 묻는 것은 물론이고 원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아보는 '지식문항' 등을 2차 조사에 더 추가한다.

공론화위는 2차 조사 후 시민참여단의 역할과 준수사항ㆍ숙의과정 안내, 건설중단과 건설재개 양측 대표단의 입장발표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민참여단은 오리엔테이션 후 한 달 동안 자료집ㆍ이러닝ㆍ전용 토론방 등을 통해 5ㆍ6호기 건설중단과 건설재개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받고 10월 13일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 2박 3일간 합숙토론에 들어간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