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공청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료 상한한도 조정, 계약갱신청구권 기간 확대 등…각계 의견 수렴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박주민 국회의원, 홍익표 국회의원과 중소기업청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공청회'를 4일 국회 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소위 '뜨는 상권'에서 임대료가 치솟아 그 동네를 일군 임차인들이 영업적 가치를 회수하지 못한 채 밀려나는 현상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그간 정부는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상가임대차법)'을 통해 상가건물 임대차에서 사회·경제적 약자인 임차인의 경제생활 안정을 도모해 왔다.

법을 통한 노력에도, 현행법의 적용범위(지역별 환산보증금), 계약갱신요구권 행사기간(5년), 높은 임대료 상한한도(9%), 퇴거보상제도 미비 등의 이유로 소상공인 등 임차인 보호에 한계가 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지난 달 소상공인연합회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 응답자의 58.7%가 새정부에서 가장 시급히 처리해야 할 사항으로 상가임대차법 개정을 꼽았다.

이 같은 한계점을 보완해 공정한 임대차 환경을 마련하고자 상가임대차법 개정안을 발의한 국회의원실과 중소기업청은 이번 공청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 날 공청회에서는 최수정 중소기업연구원 박사, 김영두 충남대학교 교수가 '국내 젠트리피케이션 현황' '해외 상가임대차 법제사례' 등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 후, 참석한 관련분야 교수, 변호사, 관련부처 공무원, 임대·임차인 등이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임차인이 안정적 경영활동을 지속하고 이로 인한 영업적 가치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상가임대차법 적용범위의 확대(환산보증금 경제상황 반영), 상가임대차 계약갱신청구권 행사기간 연장(5년에서 10년), 임대인의 퇴거보상의무 인정, 권리금 보호범위 확대(전통시장 포함), 임대료 상한한도 축소 등이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상가 임대차를 둘러싼 갈등과 분쟁이 해소되고, 사회적 비용이 감소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박주민 의원은 축사를 통해 "최근 급격한 임대료 상승으로 소규모 임차인이 비자발적으로 이동하고 그 공간을 프랜차이즈가 잠식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대한민국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공청회가 상가임대차법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추후 젠트리피케이션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임차·임대인이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노력할 예정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