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같은 사람도 뽑아주나요?…학력·이력 NO, 열정 봅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케아 고양점 10월 오픈…직원 550명 모집에 6000명 지원
"단순히 물건 파는 회사 넘어 지역사회 기여하는 기업 목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고양시 일산동구의 한 쇼핑센터 앞마당. 뜨거운 햇살이 내리쬐는 와중에도 스웨덴 전통의상을 차려입은 이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하다. 이들은 초대된 이 지역 어린이 120여명과 스웨덴 전통놀이 '피스크담 낚시', 스웨덴 마스코트 '달라호스' 색칠놀이, 화관 만들기 등을 함께했다. 둥글게 손을 잡고 돌며 춤을 추기도 했다. 현장에는 다양한 체험에 나선 아이들의 웃음소리 역시 끊이지 않았다.

이케아 코리아가 오는 10월 이케아 고양점 오픈을 앞두고 지역 주민들과의 스킨십을 시작했다. 포문은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열린 '미드솜마르(Midsommar) 파티'로 열었다. 미드솜마르는 이케아의 고향 스웨덴에서 큰 규모로 열리는 한여름 축제다. 일년 중 해가 가장 긴 날을 기념해 가족, 친구, 이웃 등과 함께 전통음식과 음악, 춤을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함께하는 행사다.

현장에서 만난 니콜라스 욘슨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총괄(매니저)은 "이번 미드솜마르 파티는 이케아 고양점 오픈에 앞서 지역 주민들에게 이케아의 뿌리인 스웨덴의 전통과 문화를 소개하고, 새로운 이웃으로서 지역 주민들을 만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그 역시 아이들과 함께 미드솜마르 폴을 돌며 춤을 췄다.
고양점 오픈이 아직 4개월 가까이 남은 시점에서 이케아가 벌써부터 지역 주민들에게 공을 들이는 이유는 따로 있다. 이케아 임직원이라면 하루에도 몇 번씩 들을 수 있는 이케아의 5가지 목표에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이들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라는 부분이 있어서다. 광명에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건강증진센터를 짓고 있는 것도, 한국여성재단과 양육 미혼모 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것도 여기서 출발했다.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집'이라는 공간을 사랑하고 가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게 이케아의 목표다. 욘슨 매니저는 "소비자 리서치 등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충만하고 받아들이는 데 거부감이 덜한 반면, 아이들과 함께할 시간이 부족하고, 가족 등 따뜻한 이들과 일상적으로 함께 어울릴 만한 상황이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마케팅 역시 제품 하나하나에 대한 소개보다는 '완벽하지 않으면 어때요. 함께해요, 맛있는 시간'과 같이 '브랜드라마(드라마 형식의 브랜드 광고)'로 현지 문화와 특성을 녹이려고 하고 있다"고 전했다.

(왼쪽부터)니콜라스 욘슨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 린다 브라운 이케아 고양점 고객지원 매니저.

(왼쪽부터)니콜라스 욘슨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 린다 브라운 이케아 고양점 고객지원 매니저.

원본보기 아이콘

이케아는 한국에 진출한지 햇수로 3년 만에 큰 성과를 거뒀다. 2015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1년간 이케아 광명점 매출은 3450억원에 달한다. 전 세계 단일 이케아 매장 중 1위 실적이다. 욘슨 매니저는 "매출 성적보다도 더 놀라웠던 건 지난 4월 열린 고양점 취업박람회였다"며 "갓 스물 청년부터 은퇴한 장년·노년층까지 엄청난 인파가 몰린 것을 보고 감동했다"고 말했다.

이케아 고양점은 오픈을 앞두고 한창 함께 일할 이들을 모집 중이다. 550여명을 모집 중인데, 이미 지원한 이들만 해도 6000명이 넘는다. 이 과정을 지켜본 린다 브라운 이케아 고양점 고객지원 매니저는 "아이를 출산하고 어느 정도 키운 후 다시 일자리를 찾는 이들이 '정말 나같은 사람도 뽑아주냐'고 말했을 때 늘 '물론'이라고 답했다"며 "이케아는 함께 일할 동료를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학벌이나 이력이 아닌 열정과 가능성을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그룹 면접에 참여했던 브라운 매니저는 지원자 스스로 다양한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임하는 이들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욘슨 매니저는 "누구나 재능이 있다"며 "직원 하나하나를 어떻게 성장하게 만드는 지도 이케아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고양점 오픈에 앞서 수백 가구를 방문하며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 지역은 광명보다 자녀들의 나이대가 다양하고 이에 따라 각 가정의 모습도 각기 다르다는 점을 알게 됐다. 브라운 매니저는 "고양점은 보다 가족 친화적일 것"이라며 "다양한 자녀들의 나이대 등을 반영, 여러 형태의 자녀방 쇼룸을 꾸밀 계획"이라고 말했다. 건물 역시 태양광 패널을 4400개 이상 사용하고, 화장실에 빗물을 활용하는 등 환경 친화적으로 짓고 있다.

이케아 코리아는 광명점, 고양점을 비롯해 2020년까지 한국에 총 6개의 매장을 짓는데 1조2000억원을 들일 계획이다. 욘슨 매니저는 "모든 행복은 집에서 시작된다"며 "모든 한국 사람들이 집을 사랑할 수 있게, 단순히 물건을 파는 회사가 아니라 한국전체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