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가 평가한 혁신지수…"한국, EU평균보다 높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R&D·특허·고등교육 이수율·논문 등 평가
EU 평균(100%) 대비 한국은 123.7%

EU가 평가한 혁신지수…"한국, EU평균보다 높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가 조사·발표하는 유럽혁신지수(EIS) 평가에서 한국이 EU 평균대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EU는 회원국 28개 국가에 대한 혁신활동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제시하는데, 그 결과를 글로벌 주요 10개 국가와 비교하기도 한다. 여기서 한국은 EU 평균(100%) 대비 혁신성과가 123.7%을 기록했다.

7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2018년 유럽혁신지수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유럽혁신지수는 유럽집행위원회(EC)가 리스본 전략의 일환으로 매년 발표해오고 있다. 리스본 전략은 2000년에 EU 15개 국가 정상이 합의한 장기적인 발전전략으로, 미국과의 경제격차 축소와 추월이 핵심 내용이다. 평가 항목에는 R&D인력, 공공 및 민간 R&D투자, 기업 활동, 특허, 논문 등이 포함된다.
한국은 혁신관점에서의 글로벌 주요 10개 국가에 포함돼 EU회원국과 비교 대상이 됐다. 여기 포함된 10개국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중국,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이다

EU 평균과 글로벌 경쟁국과의 비교 분석에서 한국은 혁신성과가 높은 값(123.7%)을 보이며 혁신리더그룹에 자리했다.

캐나다(117.2%), 호주(111.9%), 일본(102.8%), 미국(100.7%)도 EU평균보다 높은 혁신성과 값으로 혁신우위그룹에 위치했다.

중국(76.0%)과 브라질(53.8%)은 일반혁신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49.6%), 러시아(48.8%), 인도(42.4%)는 후발혁신그룹에 위치했다.

한국은 EU와의 비교분석에 적용된 16개 지표 중 R&D투자, 논문, 상표, 첨단제품 수출 등 11개 지표에서 EU 대비 우위를 보였다. 기업부문R&D투자(240.1%), 특허출원(161.7%), 상표출원(233.3%), 디자인출원(229.9%), 고등교육이수(143.2%), 공공-민간공동저술(156.4%), 공공부문R&D투자(129.8%) 등이다.

반면 신규박사학위인력(83.8%), 고인용논문(62.5%), 마케팅/조직혁신중소기업(84.8%), 혁신중소기업 협력(21.4%) 등의 지표는 EU대비 열위였다.

초소형 비행로봇 <사진제공=KISTEP>

초소형 비행로봇 <사진제공=KISTEP>

원본보기 아이콘



열위를 보이는 부분에서는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KISTEP은 "한국의 유럽연합 대비 우위는 향후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한국이 열위인 지표와 추이에 대한 주목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16개 지표 중 EU평균 대비 낮은 값이면서 음의 증가율이어 EU대비 열위정도가 점증하는 지표가 존재하여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현황 파악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EIS는 각 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등분하여 합성하므로 종합점수에 의한 혁신그룹 구분과 서열부여 결과는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가용자료의 한계로 인해 실제 비교시점에 차이가 존재함을 고려하여 정책과정 활용이 필요가 있다고 KISTEP은 설명했다.

EU가 평가한 혁신지수…"한국, EU평균보다 높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