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데이터가 농사 짓는다…'미래 스마트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정통부, 농림부·농진청과 협업 통해 미래 스마트팜 연구개발 추진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일 미래 스마트팜 연구개발(R&D)의 본격 추진을 위해 기존 스마트팜 R&D의 성과를 점검하고 기술개발 및 사업화 산학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팜 솔루션(SFS) 융합연구 기술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박람회는 2015년 10월부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총 5개의 연구기관으로 구성된 SFS 융합연구단의 성과를 관련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 등에 소개하는 동시에 미래 스마트팜의 비전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생육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지능화된 농장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농업 분야 청년 유입을 촉진할 핵심 수단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SFS 융합연구단을 통해 2015년부터 3년간, 276억원을 미래 스마트팜 기반기술 개발에 투자해 왔으며 총 16개에 이르는 주요 기술성과들을 창출했다.
SFS 융합연구단 주요 기술성과 예시

SFS 융합연구단 주요 기술성과 예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스마트팜 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과 함께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기획, 예비 타당성 조사를 준비 중이다. 해당 사업에서 과기정통부 주도로 추진되는 820억원 규모의 '미래 스마트팜 기술개발'은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팜 구현에 필요한 융합·원천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향후에도 과기정통부는 농림부 등 관계 부처와의 유기적 협업 하에 올해 하반기에 '과학기술기반 미래농업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등 우리 농업의 첨단화, 고급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은 "스마트팜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연구 주체들의 융합·연계가 필요한 과학기술 기반 혁신 성장의 대표 사업"이라며 "부처 간 역할 분담을 통해 미래 스마트팜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국민 체감 성과 창출을 가속화 하겠다"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