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이스]우주선, 빛의 속도로 날 수 있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ASA홈페이지에 게재된 X-34A 극초음속 항공기의 개념도

NASA홈페이지에 게재된 X-34A 극초음속 항공기의 개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우주선은 빛의 속도로 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물체의 속도 중 가장 빠른 것이 빛의 속도입니다.
빛의 속도는 1초에 지구 둘레를 일곱 바퀴 반을 돕니다. 지구의 둘레가 4만㎞ 정도니까 일곱 바퀴 반이면 빛은 1초에 30만㎞ 정도를 이동하는 셈입니다. 1시간이면 10억㎞, 1년이면 9조4600억㎞(1광년)의 거리를 주파하는 것입니다. 상상하기도 힘든 엄청난 속도입니다.

정확히는 2억9979만2458m/s 입니다. 국제도량형총회는 지난 1973년 광속의 값을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1983년 총회에서는 길이의 표준으로 '1미터는 빛이 진공 속에서 1/2억9979만2458초 동안 진행하는 거리'라고 정의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반올림해서 '1m는 빛이 1초에 3억m(30만㎞)를 이동한 거리'라는 의미입니다. 길이의 단위인 '1m'는 원래 적도에서 북극까지의 거리의 1000만분의 1로 정한 것입니다. 그런데 지구 자전으로 적도에서 북극까지의 거리가 미세하게 바뀝니다. 그래서 기준이 바뀔 수가 있으니 변하지 않는 빛의 속도(광속)를 기준으로 정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끝없는 우주를 수십 년 이상 비행하는 우주선은 빛의 속도로 날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는 불가능합니다. 현재 과학기술로 낼 수 있는 최고속도는 극초음속 정도입니다. '극초음속(Hypersonic)'은 통상 마하(Mach) 5 이상의 속도일 때를 말합니다.

소리의 속도(음속)는 초속 340m, 시속 1224㎞ 정도인데 어떤 물체가 이 속도보다 빠르게 움직이면 '초음속(Supersonic)'이라고 합니다. 초음속은 음속과 똑같은 '마하 1' 이상인 속도인데 이 속도를 5배 이상 낼 수 있는 상태를 '극초음속'이라고 정의합니다.

극초음속 비행은 우주선의 대기권 재진입과 군사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폴로 우주선이 대기권에 진입할 당시의 속도는 마하 35(시속 4만1000㎞)였고, 한국과 중국 간 외교적 이슈를 낳았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경우도 마하 8의 속도로 대상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에서 뉴욕까지의 거리가 약 1만1000㎞이니 비행기로 가면 14시간 정도 걸리는데 극초음속 속도인 마하 7로 비행하면 2시간 정도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주선이나 군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로켓은 일반 여객기의 제트 엔진에 비해 연료 효율이 아주 낮습니다. 이 때문에 수백㎞ 이상을 극초음속으로 비행하는 것은 수지가 맞지 않아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는 "현재까지 알려진 우주선의 최고 이동속도는 초속 17㎞일 것"이라면서 "1977년 지구를 떠나 현재 태양계를 벗어나 활동 중인 보이저 1호가 우주 공간에서 다른 행성들의 중력도움(swingby)을 받아 도달한 최고 속도가 초속 17㎞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