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이언스 오블리주' 펼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인재 정책 추진방향 발표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국민 관심이나 사회적 파장 등이 큰 이슈에 대해 과학기술계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이언스 오블리주(Science Oblige, 과학적 의무)' 운동이 강화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4대 과기원의 역할을 확대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기초역량을 강화하고 흥미도를 높이는 프로그램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5일 앞으로 5년 동안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을 위한 중점과제를 담은 '과학기술인재 정책 추진방향(2017~2022)'을 내놓았다.
미래인재 육성을 강화해 나가는 곳에 방점이 찍혔다. 미래일자리 예측과 인력수급전망 등을 바탕으로 산업계 등 현장 수요를 반영한 미래 인재상, 필요역량을 제시할 방침이다.

우선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4대 과기원의 역할을 확대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기초역량을 강화하고 흥미도를 제고하는 프로그램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무학과제 개설, 온라인공개수업(MOOC)등을 일반대학으로 확산하며 재직자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에 대한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오픈테크 아카데미)을 실시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인공지능(AI) 기반의 생명공학, 금융, 기술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특수분야 전문인력 육성하고 기술사 제도개선을 통해 고급엔지니어의 확대배출을 추진한다.

둘째 재직중인 과학기술인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한다. 기존 정책의 분석 등을 통해 우수 이공계 인재와 소외분야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 포상제도 개선 등을 통해 정부출연연구소 연구원을 비롯한 과기인의 자긍심을 제고하는 등 이공계 가치에 맞는 정당한 대우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실험실 내 위험물질관리시스템 도입 등 실험실 안전을 정보화·지능화하고 나노·바이오안전 등 새롭게 부각되는 위험요인군을 발굴하고 관리 체계를 효율화한다. 산업 간 융합 등 정책환경 변화에 맞춰 차세대 과학기술인, 기술금융 등으로 과학기술단체의 저변을 확대한다.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과학기술 관련 신규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과기단체 간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셋째 과학기술과 세상의 연결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연구산업·과학문화산업 육성과 실험실 등 새로운 일자리 발굴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성, 고경력 과기인 등 잠재인력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관심이나 사회적 파장 등이 큰 이슈에 대해 과학기술계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해 나가는 '사이언스 오블리주(Science Oblige) 운동을 과학기술계와 함께 연구해 펼쳐 나갈 계획이다.

강병삼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정책방향이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인을 양성·지원하고 과학기술과 사회가 긴밀해 지는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