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 실패도 아이폰X엔 득…관건은 물량
삼성전자 방어전 태세…갤럭시S8 버건디 레드 출격 대기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애플의 아이폰 10주년작 '아이폰X' 예약판매가 17일 오전9시 시작된다. 대어(大魚)을 기다리는 통신 시장은 폭풍 전야처럼 적막하다. 아이폰X이 본격 출시되면 애플의 공격전과 '갤럭시노트8'로 왕좌에 앉은 삼성전자의 방어전이 펼쳐지면서 연말 시장이 요동칠 전망이다.
오는 24일 아이폰X이 출시되면 통신 시장의 구도는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X은 역대 아이폰의 흥행 기록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 애플의 기술역량이 총집결된 아이폰 10주년작인데다, 역대 아이폰 중 판매량이 가장 높았던 아이폰5시리즈(1억대)·아이폰6(7000만대)의 교체수요가 기다리고 있다. 아이폰8의 흥행 실패도 아이폰X엔 오히려 득이다.
아이폰X은 애플,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브랜드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 가장 비싸고 한국에서 유독 더 비싸다. 하지만 아이폰 마니아에게 가격은 큰 변수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아이폰X은 국내 언락폰 기준 64GB 142만원, 256GB 163만원이다. 각각 30만원, 34만원가량 높은 가격이다. 미국에서는 아이폰X 64GB가 999달러(약 112만원), 256GB가 1149달러(약 129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통신사 출고가는 각각 136만700원, 155만7600원으로 책정됐다.
아이폰X 물량난은 미국, 일본 등 1차 출시국에서도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X이 흥행하고 있는데다 터치ID(지문인식) 대신 도입한 페이스ID(얼굴인식)의 생산 수율이 낮아 국내 물량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게 외신의 설명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이폰X은 온라인 사전 예약이 오픈되자마자 매진될 가능성이 있다"며 "예약에 성공하려면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이폰X 출시 초기 시장 상황은 복잡하게 돌아갈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아이폰X 방어태세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 5일 미국에서 아이폰X의 디자인을 희화화하고 애플의 우위에 선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광고를 공개했다. 지난 13일 국내에서는 게임 마니아들을 위해 넷마블과 손잡고 갤럭시노트8 리니지2 레볼루션 스페셜 패키지도 내놨다. 색상 마케팅으로 신모델 출시 효과도 노릴 계획이다. 갤럭시노트8 메이플 골드에 이어 이달 내 갤럭시S8 버건디 레드도 출시할 계획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이폰X을 기다리는 소비자층은 아이폰 마니아뿐만이 아니다"며 "삼성전자가 아이폰X 견제를 위해 통신 시장에 풀어낼 보조금을 기다리는 이들도 있는 만큼 11월 말 통신 시장에 큰 판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성인 절반 "어버이날 '빨간날'로 해 주세요"…60대...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