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풍 에어컨 美 IDEA 최고상, 삼성 디자인 경영이 해냈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R&D 캠퍼스 제품 혁신 연구
2명이던 디자이너1500명으로 증가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 홈 익스피리언스 랩에서 UX 디자이너들이 편안한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무풍에어컨, 블루스카이 등 에어 케어 제품의 UX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 홈 익스피리언스 랩에서 UX 디자이너들이 편안한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무풍에어컨, 블루스카이 등 에어 케어 제품의 UX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이곳은 삼성 임직원들도 쉽게 오지 못하는 곳입니다." 19일 오전 '삼성전자 서울 연구개발(R&D) 캠퍼스'에 들어서면서 들은 첫마디는 인상적이었다. 보안에 대한 자부심이랄까.
5만3000㎡ 부지에 자리잡은 서울 R&D캠퍼스는 2개의 디자인동을 포함해 6개동으로 이뤄졌다. 삼성전자 디자인 철학을 구현하는 디자인경영센터, 그리고 각 사업부에 소속돼 있는 1500여명의 디자이너가 모여 전세계 출시하는 차세대 제품을 연구한다.

2015년 11월 입주 이후 언론에 공개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그마저도 언론에는 일부 장소만 공개했다. 제품을 켜거나 끌 때 나는 소리, 조작할 때 나는 소리 등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하면서 듣게 되는 소리를 연구하는 '사운드 랩', 실제 가정과 같은 환경에 제품을 설치해 디자이너들이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홈 익스피리언스랩', 직원들이 쉬면서 책을 볼 수 있는 '미디어 라운지' 등….

삼성전자 서울R&D센터는 삼성전자 디자인 혁신의 심장 역할을 하고 있다. 1971년 단 2명의 인력으로 시작해 지금은 세계 최고의 디자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 무풍에어컨도 이곳에서 탄생했다. 무풍에어컨은 올해 2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독일 국제 디자인공모전 'iF디자인어워드 2017'을 수상했으며 미국 'IDEA 2017'에서 최고상(톱 위너)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무풍에어컨 디자인을 담당했던 송현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한국형 에어컨은 그동안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기 어려웠지만 무풍에어컨은 에어컨의 상식을 깬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으로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디자인 경영'의 결실인 것이다.삼성전자 관계자는 "1993년 신경영, 2005년 '밀라노 디자인 선언' 등 주요 변곡점마다 디자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1981년 전사 R&D 조직으로 디자인 부문을 통합한 뒤 1993년 신경영 선언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1996년을 '디자인 혁명의 해'로 선언하고 디자인 혁신을 추진했으며 2001년에는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디자인경영센터를 신설했다.

현재도 디자인경영센터장은 윤부근 CE(소비자가전)부문장이 겸임하고 있다. 이돈태 디자인경영센터 부센터장(전무)은 "삼성전자 디자인에는 '사용자에서 출발해 내일을 담아낸다'는 철학이 담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롭게 출시될 제품들의 디자인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인수한 하만, 데이코와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돈태 전무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차세대 먹거리 발굴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며 "2~3년 이후에는 현재 연구하고 있는 제품들을 시장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