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결사회' 한국, 인터넷·스마트폰 보급률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진국 평균 상회하는 수치
SNS 이용률도 공동 3위

[아시아경제 조한울 수습기자] 한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연결된 사회'다. 미국 리서치기관인 퓨(Pew)리서치센터가 조사한 39개국 중에서 한국은 인터넷ㆍ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률도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선진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정체된 반면, 신흥국의 이용률은 증가하고 있다.
(출처=퓨리서치센터)

선진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정체된 반면, 신흥국의 이용률은 증가하고 있다. (출처=퓨리서치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퓨리서치센터가 지난해 봄에 조사해 19일(현지시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부유한 국가일수록 인터넷 사용이 보편적"이며 보급률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한국, 미국, 영국 등을 포함한 선진국 17개국의 인터넷 이용률(인터넷을 이용하는 성인의 비율)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1%포인트 오르고, SNS 이용률은 1%포인트 내리는 등 변화가 거의 없었다. 반면 브라질, 터키, 필리핀 등 신흥국의 인터넷과 SNS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신흥국 19개국의 인터넷ㆍSNS 이용률은 2013년부터 올해까지 50%가량 올랐다.
지난해 인터넷 보급률은 아태지역 일부 국가들과 북미, 유럽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국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성인이 96%로 1위였다. 네덜란드, 호주, 스웨덴 등이 뒤를 이었고, 일본은 76%로 17위 , 중국은 71%로 23위였다.
인터넷 이용률 1위를 기록한 한국
(출처=퓨리서치센터)

인터넷 이용률 1위를 기록한 한국 (출처=퓨리서치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폰 보급률(스마트폰을 가진 성인의 비율)도 한국이 94%로 1위였다. 한국인의 나머지 6%는 피처폰을 소유해 한국인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100%였다. 휴대전화 보급률 100%는 한국뿐이다. 2위인 이스라엘은 성인의 83%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고, 14%는 피처폰, 나머지 3%는 휴대전화을 갖고 있지 않았다. 일본은 59%의 사람만이 스마트폰을 소유해 21위였고, 일본인의 8%는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중국은 15위로, 68%의 성인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으며,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의 비율은 2%였다.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요르단과 레바논이었다. 이스라엘도 캐나다와 함께 공동 6위를 기록해 퓨리서치센터가 조사한 중동 3개국의 SNS 이용률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한국은 SNS를 사용하는 성인의 비율이 69%로 미국, 호주와 함께 공동 3위를 기록했다.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신흥국에선 남성이, 선진국에선 여성이 SNS를 많이 이용하고, 나이가 어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한울 수습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