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은권, 요금인가제 폐지 발의…경쟁활성화로 요금인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은권 의원은 시장지배 사업자의 요금인가제로 인해 후발사업자들이 시장지배사업자의 요금제를 따라가는 상황이며 차별적 요금 경쟁은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은권 의원은 시장지배 사업자의 요금인가제로 인해 후발사업자들이 시장지배사업자의 요금제를 따라가는 상황이며 차별적 요금 경쟁은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이동통신 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약탈적 요금인하를 방지하고 후발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요금 인가제가 이통사간 경쟁을 제한함으로서 담합을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폐지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은권(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의원은 20일 요금인가제를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요금인가제는 통신시장 경쟁 도입 초기,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약탈적 요금인하를 방지함으로써 후발사업자를 보호하고 유효경쟁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현재 이동통신시장은 인가제 당시와 달리, 후발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상승 등으로 충분한 유효경쟁 환경이 조성됐다. 오히려 인가제가 후발사업자의 요금경쟁 회피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요금 담합 논란을 유발하는 등 폐해가 커 요금인가제 폐지 필요하다는 게 이 의원의 의견이다.
또한 이 의원은 시장지배적 사업자를 제외한 기간통신사업자의 요금제에 대해 신고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나, 인가제에 가까운 요금 규제로 변질됐다고 분석했다. 후발사업자들의 신속한 요금제 출시 및 파격적인 요금 경쟁을 저해해 소비자의 후생을 악화시킨다는 뜻이다.

이 의원은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출시한 요금제를 보면, 요금과 정액 제공량이 이통3사 모두 거의 유사하게 구성돼 있다"며 "이는 요금인가제도로 인해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정부로부터 요금제 인가를 받으면 후발 사업자들이 모방하여 요금제를 설계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러한 통신시장의 요금 베끼기 관행을 퇴출시키고, 사업자간 경쟁에 의한 자발적인 요금인하와 통신 산업 발전 및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국회는 요금 인가제 폐지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