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개방 이후 43% 늘어
하루 273만 사용 '국민내비'
타사·알뜰폰 고객도 200만명
AI·음성인식 연내 업그레이드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이 지난 1년 간 210억㎞ 넘게 대한민국 곳곳을 안내했다. 서울-부산 2635만 번 왕복한 거리며, 지구를 52만번 일주한 거리다.
SK텔레콤은 20일 "T맵이 개방 1년 만에 타 이동통신사 및 알뜰폰 이용자 비율 20%를 돌파하며 월 1000만 이상이 찾는 국민 내비로 자리매김 했다"고 밝혔다. 월 사용자 1000만 이상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국내에서 'T맵'이 유일하다.
SK텔레콤은 작년 7월 19일 KT와 LGU+ 등 타 이통사 및 알뜰폰 고객에게 T맵을 무료로 개방했다. SK텔레콤은 무료 개방 전 타사 및 알뜰폰 고객의 T맵 이용은 전체의 1% 미만인 8만명에 불과했으나, 현재 21%인 2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정확도도 올라갔다. T맵의 일 최대 이용자는 약 273만에 달한다. 내비게이션은 이용 고객 수가 증가할수록 생성되는 교통 정보가 많아지기 때문에 정확도가 올라간다. 무료 개방 후 T맵의 1주당 교통 정보 수집 건수는 무료 개방 이전 21억건에서 무료 개방 이후 37억건으로 72% 증가했다.
SK텔레콤은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T맵에 음성인식·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자동차 주행 중 조작이 어렵고 위험해 음성인식·인공지능 기술 도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내비게이션에 이 기술들이 적용되면 고객은 목소리만으로 내비게이션을 조작할 수 있다.
그 밖에도 SK텔레콤은 기아차·재규어·랜드로버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해 일부 신규 차량에 T맵을 미러링 서비스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한 고객이 T맵에서 다운받은 '무료 개방 1년 기념 쿠폰'을 이용해 스피드메이트에서 차량 무상 점검 및 워셔액 무상 보충을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20일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이 개방 1년 만에 타 이동통신사 및 알뜰폰 이용자 비율 20%를 돌파하며 월 1000만 이상이 찾는 국민 내비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원본보기 아이콘이해열 SK텔레콤 T맵사업본부장은 "T맵 전면 무료화로 이용자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교통 정보 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보다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해졌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자들의 비서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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