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와 통신사 적정선에서 요금인하 협상 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통신사에 선택약정 할인율을 기존 20%에서 25%로 올리라고 요청해도 통신주 주가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하나금융투자는 미래부가 원론대로 통신 요금을 깎으라고 요구하면 통신사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카드를 내미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매출 감소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봤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거센 통신요금인하 요구는 유통사, 미래부, 제조사, 포털에까지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결국 적정선에서 요금인하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설령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올라도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란 분석도 제시됐다. 김 연구원은 "이미 투자가들이 25% 상향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제 투자가들은 요금 규제가 통신 주가에 최소한 중립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판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분기 통신사 실적이 좋았던 점도 통신주엔 호재다. 김 연구원은 "당초 우려와 달리 2분기 통신사 실적이 나쁘지 않고 규제 우려가 약해질 것으로 보여 통신주의 반등을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2분기에 LG유플러스 는 영업이익 2100억원으로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거뒀고 SK텔레콤 도 4000억원으로 컨센서스(증권사 예상치 평균)에 부합할 전망이다. KT 도 39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면 다음 달에 SK텔레콤과 KT가 자율주행차를 시내에서 시범 주행할 예정이고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기대감이 높아지는 업계 흐름도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