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 출시 17개월 된 '갤노트5' 때늦은 인기…"팔 폰이 없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럭시 노트7 단종 이후 이렇다 할 제품 없어
중고가폰 쏟아지지만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 대체 못해
출시 15개월 지나면서 제조사들 재고 소진 위한 지원금 상향

21일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일대의 휴대폰 판매점이 손님들로 붐비고 있다.

21일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일대의 휴대폰 판매점이 손님들로 붐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갤럭시 노트5 오늘 엄청 팔았어요."

지난 21일 '휴대폰 판매점 100곳'이 자리잡은 서울 구로구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 이날의 주인공은 때 아닌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5'였다.
출시된 지 17개월 지난 노트5가 날개돋친 듯 팔려나갔다. 각 판매점들은 너나할 것 없이 '노트5 할인 판매' 광고 딱지를 붙이고 개통에 열을 올렸다. 번호이동 접수가 마감되는 저녁 8시에야 한 숨 돌린 한 판매상은 "갤럭시 노트5가 너무 많이 나가는 바람에 64GB는 더 이상 재고가 없다"며 "32GB도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출시한 노트5의 인기가 '역주행'하는 이유는 이렇다. 지난해 10월 배터리 발화 문제로 '갤럭시 노트7'이 단종된 이후 이렇다 할 프리미엄 대화면 폰이 없는데다 최근 제조사와 통신사의 지원금이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노트5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갤럭시 노트7 단종 이후 휴대폰 시장은 긴 공백기에 접어든 상태다. 오는 3월과 4월 LG전자의 'G6'와 삼성전자의 '갤럭시 S8'이 출시되기까지 한 동안 이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S7과 S7엣지의 색깔이 추가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이 구사되고 최근 삼성전자의 '갤럭시 A5' 등 중가폰과 LG의 'X300' 등 저가폰이 쏟아지고 있지만 대화면 폰 수요자의 선택을 대체할 제품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갤럭시 노트7 이후 팔 만한 고가폰이 없다"며 "중저가폰을 대거 출시했지만 반등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갤럭시 노트5의 '오래됨'을 놓고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부추기는 건 대폭 늘어난 지원금이다. 갤럭시 노트5의 출고가는 32기가 79만9700원, 64기가 82만1700원이다.

하지만 이날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는 64기가가 15만원 선에 거래됐다. SK텔레콤으로 통신사를 이동하는 경우 최저 5만원까지 내려갔다.

이는 최근 상한선이 풀린 갤럭시 노트5의 공시지원금과 불법보조금이 합산된 결과다.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따른 법률(이하 단통법)에 따르면 출시된 지 15개월 지난 휴대폰은 지원금 한계가 없다.

이동통신3사는 최근 6만원대 요금제 기준 노트5의 지원금을 18만원~21만원에서 28만원~35만원까지 상향했다. 여기에 40만원 가량 불법보조금이 얹어지면서 파격적인 가격 인하가 가능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8과 G6의 출시가 가까워진 만큼 노트5의 재고 소진을 위한 가격 조정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