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전자상가 용산, '로봇 메카' 변신…드론 조종하고, VR 자동차 운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 개막 현장에 가다
가상현실(VR) 속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면 현실의 모형 자동차가 원격조종으로 움직이게 되는 체험장은 큰 인기를 끌었다. /이재익 기자 one@

가상현실(VR) 속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면 현실의 모형 자동차가 원격조종으로 움직이게 되는 체험장은 큰 인기를 끌었다. /이재익 기자 one@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재익 기자] “위잉위잉” 조종 장치를 잡고 이리저리 움직이지만 드론은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았다. 바로 앞에 보이는 원 안으로 드론을 통과시키는 것이 미션이지만 괜한 몸만 이리저리 비틀게 될 뿐이었고 바로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었다. 조종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지만, 오히려 재미는 배가 됐다.
17일 용산 전자랜드 신관 4층에서 열린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 현장에는 로봇을 체험하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350평의 규모에 20개 로봇 업체가 참여해 관람객들이 실제로 로봇을 만지고 조종하며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다. IT의 성지로 군림했던 용산을 로봇의 성지로 만들기 위해 참가 업체들은 분주했다.

관람객의 대부분은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어린이들과 함께 온 부모들이었다. 아이들은 이리저리 체험 부스를 오가며 로봇을 만져보고 대화를 시도했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안내를 도왔던 로봇들도 행사장 한쪽에 배치돼 관심을 모았다. 아이들은 가상현실(VR)과 원격제어 시스템이 함께 도입된 모형 자동차를 움직여보면서 미래 사회의 한 부분을 엿봤다.

가장 관심이 집중된 것은 역시 드론이었다. 1500만원이라는 가격표가 붙은 대형 드론이 바닥에서 떠오르자 온 행사장에 프로펠러 돌아가는 소리가 울려 퍼지며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소형 드론은 간단한 사전 교육을 받은 뒤 바로 체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학생들과 함께 행사장을 찾은 방과 후 학교 교사 유영미씨(42·여)는 “열린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에 온 것 같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한 어린이가 드론체험장에서 소형 드론 조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재익 기자 one@

한 어린이가 드론체험장에서 소형 드론 조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재익 기자 one@

원본보기 아이콘
4차 산업혁명의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지는 3D프린터 업체도 자리를 함께 했다. 3D프린터로 만든 여러 모형들은 남녀노소 눈길을 끌었다. 충무공 이순신을 본뜬 모형은 3D프린터로 만든 모형 위에 한지를 입힌 뒤 색칠해 입체감을 더했다. 관련 업종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박정준씨(29)는 “어른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과 로봇을 접목시킨 부스도 있었다. 로봇을 조종하는 코딩프로그램을 실제로 배운 뒤 로봇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인대 TNS본부장은 “로봇이 교육 도구이자 애완로봇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며 “교육과정을 따라 쉽게 배워 자신만의 로봇으로 만들게끔 했다”고 밝혔다.

아쉬움도 많이 남았다. 좁은 공간에 가득 찬 사람들의 대화 소리는 계속해서 커졌다. 많은 로봇들이 음성인식을 통해 움직이는데 음성인식 프로그램이 소음 때문에 동작을 하지 않아 스마트폰으로 대신 작동 시키는 경우도 생길 정도였다.

유치원생 나이 대의 아이들이 체험할만한 요소가 부족했던 것도 옥의 티로 작용했다. 7살 아이와 함께 온 김하은씨(41)는 “아이가 보는 것만 할 수 있고 실제 체험은 많이 해볼 수 없어 아쉬웠다”며 “좀 더 다양한 연령대에 맞춰서 행사가 꾸며졌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 말했다.




이재익 기자 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