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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새 안나니 실내서 뻐끔뻐끔'…아이코스에 뿔난 시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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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극장·식당 등 실내 공간은 물론 금연 건물에서도 아이코스 피워
유해성 검증 안됐는데 '아이코스' 맹신… '인지부조화 현상' 가시화
제조사 과장 홍보·정부 '유해성 검증'은 뒷전…피해는 소비자 몫


아이코스와 히츠

아이코스와 히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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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기사님, 혹시 담배 피우시는 거에요?", "아, 이건 냄새도 안나고, 유해하지도 않아서 괜찮아요."
대학생 이모 씨는 24일 오후 약속장소에 가기 위해 택시를 탔다가 불쾌한 경험을 했다. 엄연히 금연구역인 택시안에서 기사가 아이코스를 계속 피웠기 때문. 비흡연자인 이 씨가 피지 말아달라고 요청했으나 기사는 아무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씨는 "아이코스도 엄연히 담배인데 아무렇지 않게 피는 흡연자들이 많아져 애꿎은 비흡연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한 담배'로 믿는 흡연자들로 인해 비흡연자 시민들의 불편이 속출하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는 '덜 유해한 담배'라는 마케팅 전략을 앞세워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최근 서울 기준으로 5%를 넘어섰고 기기도 지난달 말 25만대 이상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필립모리스가 주장하는 건강한 담배는 공인기관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한 담배'라 믿는 흡연자들은 실내공간 및 금연구역 등에서 피우고 있다.

이로 인해 비난의 화살은 필립모리스를 넘어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세금에만 집중하고 있는 정부로 쏠리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자사 홈페이지에 '아이코스에 대한 사실 검증'이란 자료를 올려 놓고 "아이코스 증기는 표준담배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비교해 국제기관들이 정한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이 평균 90~95% 적게 포함돼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아이코스가 건강한 담배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실제 아이코스의 전용 담배 '히츠'(연초 고형물) 1개비에는 발암물질인 타르가 약 0.9㎎ 함유돼 있다.

아이코스 출시 후에 세금 논쟁에만 관심이 집중되면서 정작 검증대상인 유해성은 도외시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식약처에서 뒤늦게 유해성 여부 검증 작업에 돌입했지만 니코틴과 타르 등 2개 물질로 한정했다. 업계에서는 전자기기를 이용한 찜 방식 및 알루미늄 속지 등을 적용한 만큼 일반담배에서 볼 수 없는 유해 물질이 검출될 여지가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아이코스는 미국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위험저감담배제품(MRTP) 승인을 받은 후 판매한다는게 필립모리스 측 입장이다.

앞서 아이코스의 유해성 논란은 스위스 베른대 건강관리협회가 일반 담배와 아이코스 담배의 유해성분 배출량을 비교·분석한 결과 두 담배 연기에 든 유해 물질 종류는 비슷했고 살충제 원료인 아세나프텐이 아이코스 개비당 145ng(나노그램)이 포함돼 일반 담배(49ng)의 3배나 된다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필립모리스 측은 "아이코스 유해성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아세나프텐이 검출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각 연구의 조사방식에 따라 차이가 나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아이코스를 맹신하는 흡연자들이 갈수록 많아지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가 아이코스 유해물질 배출 조사에 착수하자 아이코스 구매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서기도 했다. 한 소비자는 "정부가 '서민 증세'를 목적으로 아이코스의 유해성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인지부조화의 원리'가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코스 흡연자들이 '내 담배는 안전하다'는 신념과 '아이코스도 유해할 수 있다'는 정보가 부딪힐 경우, 신념만을 따르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 결국 이는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집하려는 '확증편향'에 빠지게 되는 것이란 게 곽 교수의 설명이다.

한 소비자는 "제대로 된 유해성 검증 결과가 하루속히 밝혀져야 하고, 제조사 역시 과장된 홍보를 중단해야 한다"며 "소비자가 편향된 정보만을 흡수해 무분별한 맹신과 소비에 나서면 결국 피해는 우리 몫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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