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치에 갇힌 유통③]복합쇼핑몰 삼각갈등…"을 보호냐 표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마트타운 부산 연산점은 결국 신세계·주민 손 들어줘
롯데 상암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 등 곳곳이 전쟁터


부산 연제구청 전자민원상담실. 이마트타운 연산점 개점에 대한 찬반 의견으로 도배 돼있다.(연제구청 홈페이지 화면 캡처)

부산 연제구청 전자민원상담실. 이마트타운 연산점 개점에 대한 찬반 의견으로 도배 돼있다.(연제구청 홈페이지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소비자 권리는 어디 가고 정치인과 상인들만 기세등등한가."
유통대기업과 지역 중소상인 간 갈등 구도로만 비쳐졌던 복합쇼핑몰 출점 이슈가 소비자의 합세에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정부·여당은 '을(乙)'인 중소상인 보호냐 '표(票)'를 쥐고 있는 지역 소비자 의견 반영이냐를 놓고 딜레마에 빠지게 됐다.
1일 유통업계와 지역사회,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신세계그룹의 대형 복합쇼핑몰 '이마트타운 연산점' 영업 등록을 심의하는 연제구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상생협의회) 개최 전후로 입점에 찬성하는 주민들 목소리가 부쩍 커졌다. 연제구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상담실에는 상생협의회를 앞둔 지난달 19일부터 이마트타운 연산점 건립을 희망하는 인근 아파트 주민 등 구민들 게시글이 폭주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지난달 30일부터는 중소상인들이 입점 반대 의견을 속속 개진하면서 홈페이지는 어느새 이마트타운 찬반 세력 간 전쟁터가 됐다.

앞서 이마트타운 연산점의 영업 등록 결정은 중소상인 반발 등에 4차례 미뤄졌다. 1년 가까운 시간이 갈등 속에 흘러갔다. 그 사이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이마트타운 연산점 출점 계획은 더욱 차질을 빚는 듯했다. 중소상인들을 지원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을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에 지역 주민들이 끼면서 상황은 또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는 모습이다. 마지막 5차 상생협의회 전날부터 구민들은 구청 앞에서 이마트타운 연산점의 조속한 영업 등록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상생협의회 시작 직전 불공정한 협의회 구성 과정을 지적하는 중소상인들과 언쟁하기도 했다. 결국 상생협의회는 신세계와 지역민들 손을 들어줬다.
이마트타운 부산 연산점 영업 등록이 사실상 확정되자 이에 반발한 중소상인들이 지난달 30일부터 단식 투쟁에 나섰다.(유튜브 화면 캡처)

이마트타운 부산 연산점 영업 등록이 사실상 확정되자 이에 반발한 중소상인들이 지난달 30일부터 단식 투쟁에 나섰다.(유튜브 화면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이제 연제구청이 영업 등록 최종 판단을 내리면 이마트타운 연산점 영업이 가능해진다. 연제구청은 부대 조건 검토와 심의 등을 추가로 진행하고 이번주 내로 영업 등록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중소상인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와 이마트타운 입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연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단식을 하면서 여론, 특히 정치권의 지지를 끌어 모으겠다는 복안이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관계자는 "연제구청의 (협의회 구성상) 불법, 편법에 대한 진실과 대기업 유통 독점화가 부를 사회적 피해를 알리려 한다"며 "청와대, 국회, 감사원, 공정거래위원회, 그리고 모든 시민들이 이 사실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이 중소상인들 바람대로 움직여줄 지는 미지수다. 연제구가 지역구인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주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나뉘는 사안이라 양쪽 의견을 다 경청하는 게 우선"이라며 "그 다음엔 합리적인 조정 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을 지키기'에 앞장서온 더불어민주당은 복합쇼핑몰 찬성 여론이 예상보다 크자 당론 등을 재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상생 협의 실패로 4년째 건립 허가가 안 난 서울 마포구 롯데 상암 복합쇼핑몰 인근 주민들은 따로 단체 행동에 들어갔다. 마포구, 은평구 등 지역민들은 지난달 포털 사이트에 '서부지역발전협의회' 카페를 만들고 주변 아파트를 중심으로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 서울시청 집회 개최와 현수막 제작도 검토 중이다.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 내부(아시아경제 DB)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 내부(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스타필드 창원' 건립과 관련해서도 지역 중소상인과 주민 간 갈등이 내재돼 있다. 중소상인 입장을 반영한 시민단체가 창원시에 입점 불허를 요청하자 시민들은 '창원 시민 대부분은 스타필드 입점을 희망한다'며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