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인도 친환경차 공략 가속화…관공서 전기차 입찰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30년 인도 내연기관차 판매중단 앞두고 이르면 내년 전기차 도입

현대차 인도 첸나이공장

현대차 인도 첸나이공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G2(미국ㆍ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인도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30년 인도의 내연기관차 판매중단을 앞두고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는 인도에서 진행되는 관공서용 전기차 공급 입찰에 참여할지를 놓고 내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인도 정부가 발주한 물량은 총 1만대로 2억300만 달러(약 2295억원) 규모다. 인도정부 산하기관인 ESSL은 오는 22일까지 관공서용 전기차 입찰을 마감한다. 애초 계획보다 4일 연장한 것으로 현대차를 비롯해 르노, 닛산 등 해외 완성차 회사들이 전기차 수입규정을 숙지해 입찰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기 위해서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인도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시장이지만 전기차 보급은 걸음마 단계다. 인도에서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는 완성차 업체는 현지 기업인 마힌드라 등이 꼽힌다. 인도 정부는 2030년부터 순수 전기차를 제외한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이미 통합세율을 통한 전기차 구매 혜택을 강화해 전기차에는 12%의 세율이 적용된 반면 하이브리드차엔 43%의 세율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인도시장에 진출한 자동차업체들도 앞 다퉈 전기차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인도에서 유일하게 소형 전기차 e20을 생산하고 있는 마힌드라는 최근 전기차에 약 9400만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타타는 티아고의 전기차 출시를 준비 중이고, 최근 일본에서 신형 전기차 리프를 선보인 닛산 역시 인도 정부의 전기차 전략을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 밝힌 바 있다.

현대차 역시 인도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 초부터 추진해온 하이브리드차 출시 계획을 보류하고 이르면 내년 순수 전기차 생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쇼케이스를 기획했지만 철회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의 첫 전기차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인도에 전기차 반제품 조립 공장(CKD)을 세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도 친환경차 진출과 관련해 차종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과 미국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현대차에게 인도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현대차는 1998년 인도시장에 진출해 인도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2개 공장을 운영하며 연간 6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인도 승용차 시장에서 마루티 스즈키에 이어 수년째 점유율 2위를 지키며 지난해엔 인도 내수시장에서 처음으로 판매량 50만대를 넘겼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