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농단사태 두달 30대그룹 긴급설문]"최순실 헬게이트,그룹 안위마저 걱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정농단사태 두달 30대그룹 긴급설문]"최순실 헬게이트,그룹 안위마저 걱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최순실 게이트'가 두 달을 넘기면서 이번 사태에 연루된 기업은 직격탄을 맞았고 연루되지 않은 기업도 유탄을 맞았다. 당장 총수 8명이 검찰 조사에 이어 6일 국정조사 증인과 향후 특검 조사를 받게 된다. 총수의 부재는 경영공백으로 이어진다. 재계 서열 상위그룹들이 국정조사와 특검에 불려 나가 경영활동이 중단된 탓에 이 그룹과 거래관계에 있는 그룹의 사업계획 수립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5일 아시아경제가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보면 30대 그룹 가운데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되지 않았으며 그룹경영에도 영향이 없다는 곳은 5곳밖에 없었다. 나머지 25개 그룹은 직간접적으로 최순실 게이트로 기업경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0점(영향 전무)에서 10점(매우 큰 영향)으로 환산할 경우 30대 그룹 평균은 4.2점. 영향이 있다고 밝힌 곳 25개 그룹은 5점이었다. 특히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7점 이상의 8곳 가운데 7점은 3곳, 8점 3곳이었으며 매우 큰 영향(10점)을 꼽은 곳도 한 곳이었다.
[국정농단사태 두달 30대그룹 긴급설문]"최순실 헬게이트,그룹 안위마저 걱정" 원본보기 아이콘

-어느 때보다 뒤숭숭한 기업들, 사업계획은커녕 그룹 안위마저 걱정

설문에 응한 그룹들은 대부분 사업계획을 수립(20%)하고 총수와 경영진의 경영활동(17%)에 피해를 보고 있다고 답했다. 기업의 실적과 신인도에 직결된 신뢰도와 매출(각각 15%) 하락도 나타났다. 인사(5%)와 투자, 고용(각 2%)이 비교적 낮은 것은 사업계획수립과 총수의 경영공백이 부수적인 피해로 봤기 때문이다.

최순실 게이트에 직격탄을 맞은 그룹들의 경영공백은 6일 국정조사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삼성은 이미 사장단, 임원 인사의 틀을 잡아놨지만 발표 시기를 계속 미루고 있다. 삼성은 12월 초에 실시해 왔던 '자랑스런 삼성인상' 시상식도 미룬 상태다. 현대차그룹도 당초 12월 말 예정된 인사 시기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롯데는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 경영권분쟁의 홍역 이후 오너 일가와 임원들의 횡령ㆍ배임 재판과 국조, 특검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인사는 올스톱됐다. 그룹의 최대 현안 과제인 서울 잠실 면세점(롯데월드점) 부활도 암흑 속으로 빠졌다. 중국에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부지 제공에 따른 '보복'으로 추정되는 각종 규제까지 압박하고 있다.
-국조에 특검, 대선까지 정치가 발목 잡는 내년

30대 그룹은 국조가 끝나더라도 내년 1분기까지 이어지는 특검에 정치권의 탄핵 일정 등을 감안하면 최순실 게이트가 내년 한 해 기업경영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응답률로 보면 내년 4분기(30%)가 가장 많았고 내년 1분기와 3분기(각 23.5%), 내년 2분기(20%)가 주를 이루었다. 내년 한 해는 최순실 게이트의 파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다.

기업심리는 더욱 위축되고 경제 전반의 불확실성도 커질 전망이다. 이미 전국경제인연합회의 1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전망은 91.7로, 7개월 연속 기준선 100을 하회했다.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정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기업의 투자심리는 더욱 냉각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대선이 있는 해에는 성장률이 0.5%포인트 하락한다고 분석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기업들의 면역력은 이미 약해진 상태지만 야당에선 기업에 부담을 주는 입법을 쏟아내고 있다.

-경제민주화 강행예고…문화스포츠·기부 위축가능성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기업들이 가장 크게 반대해 온 법인세 인상(39%)은 유보됐지만 고소득자에 대한 소득세 인상은 이뤄졌다. 대기업에 대한 감면혜택 축소(22%)는 이미 계속돼 왔다. 재계는 기업경영의 자율권을 해치는 상법개정안(12%)과 공정거래법개정안(7%) 등 경제민주화 법안이 이번에는 통과되지 못했지만 향후 여소야대 국회에서 언제든 강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문화스포츠지원과 기부활동은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30곳 중 43%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응답률이 이와 비슷했다. 특히 문화 스포츠는 7%, 사회공헌은 10%의 응답률이 지원을 줄이겠다고 나타났다. 지원을 늘리겠다는 곳은 아무 데도 없었다.

-글로벌 기업 되라면서 한국적 상황 포퓰리즘 요구라니

30대 그룹은 "우리도 변할 테니 정권과 정치권도 변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보다 최순실 게이트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기업의 돈이 사금고라는 정권과 정치권의 인식(40%), 경제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과 규제(21%)를 없애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왕적 대통령제 고쳐야 한다(12%)는 주장도 적지 않았다. 대신 기업의 자발적인 경영투명성 제고 및 지배구조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22%)는 자성도 있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