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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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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고압엔진, 저압엔진용 재액화시스템 풀라인업 구축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인도한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의 운항 모습.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인도한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의 운항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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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하는 완전재액화시스템(FRS)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인도했다고 19일 밝혔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운반선 운항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다. LNG운반선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 세계 최초로 부분재액화시스템(PRS)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인도한데 이어 2년 만에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LNG운반선 인도에 성공했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9척의 LNG운반선에는 모두 완전재액화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선사는 연간 약 80억원의 운영비 절감이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엔진(ME-GI) 뿐 아니라 저압엔진(X-DF)용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선박도 곧 인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계 최초로 재액화시스템을 고압엔진에서 저압엔진까지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를 통해 현재 압도적인 LNG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최근 자체 개발한 LNG화물창인 솔리더스와 맥티브도 곧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41척의 LNG운반선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수주량도 9척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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