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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아이지킴콜112' 사용자 4만명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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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모로우 솔루션' 통해 개발, 아동학대예방 인식 제고 기여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직원이 아이지킴콜112를 사용하고 있다.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직원이 아이지킴콜112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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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삼성전자는 19일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만든 '아이지킴콜112' 사용자가 4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아동학대예방에 대한 인식 제고는 물론 신고 활성화에도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에 대한 구별이 모호한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학대 징후를 발견하고, 학대 의심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이다.
이 앱은 ▲아동학대 유형과 징후를 알 수 있는 교육자료 ▲아동학대 관련 법령 ▲학대 의심상황에서 학대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익명 문자신고 등의 기능을 담고 있다. 지난해 '아동학대 예방의 날(11월19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리나라 학대 피해 아동 발견율은 1000명당 약 2.15명(2016년 기준)에 불과하다. 전문가들은 신고율을 높이는 것이 아동학대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발견율이 1000명당 9.2명에 달한다.

'아이지킴콜112'는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해 삼성전자의 비용 지원과 임직원 멘토의 기술 지원으로 완성됐다. 개발 과정에는 아동보호전문가, 경찰관 등 관련 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시민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삼성전자가 함께 실현하는 공모전이다.
삼성전자 사회공헌사무국 박용기 부사장은 "삼성전자 임직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 앱을 통해 학대 받는 아이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가 발전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올해 5년째를 맞는다. 총 1865개팀 9325명이 지원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9일 서울 우면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서 열린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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