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바이오 전문가가 없다"…바이오기업 CEO 한목소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류영진 식약처장 현장방문 간담회…"바이오의약품 허가기간 단축·심사인력 확충 지원"

류영진 식약처장과 바이오기업 CEO들이 간담회에서 업계 애로사항, 지원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류영진 식약처장과 바이오기업 CEO들이 간담회에서 업계 애로사항, 지원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줄기세포 치료제는 기존 화학의약품과는 속성이 다릅니다. 줄기세포 치료제의 제도변화나 유연한 적용이 절실할 때가 많지만 국내 전문가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메디포스트 양윤선 대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 인력이 너무 부족합니다. 바이오 강국이 되려면 심사 인력 확충을 적극 고려해야 합니다." (안재용 SK디스커버리 백신 사업부문장)
류영진 식약처장이 17일 경기도 성남 판교에 있는 치매치료제 개발업체 메디포스트현장 방문을 기념해 가진 업계 간담회에서 바이오·제약업계 CEO들은 하나같이 식약처 심사인력 및 전문성 확충 필요성에 대해 성토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강석희 CJ헬스케어 사장, 김형기 셀트리온 사장, 홍유석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한국법인 사장, 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 안재용 SK케미칼 백신 사업부문장,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사장, 김경숙 코아스템 사장, 지아 리우 드림CIS 사장 등 8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체 대표가 참석했다.

각 대표들은 일제히 식약처에 허가 심사 기간 단축과 심사 인력 확충을 건의했다.

강석희 CJ헬스케어 사장은 "국내 IT산업이 전세계를 호령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정부의 정책, IT종사자 인재풀, 성과를 만들어내는 기업가 정신 등 세가지"라면서 "바이오가 IT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이 되려면 글로벌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 특출한 바이오 기업가를 더 많이 배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기 셀트리온 사장은 글로벌 선도 바이오시밀러 업체로서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 사장은 "국내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작다 보니 선진국을 비롯해 해외로 나가야 하는데, 각 나라마다 허가 심사를 받는 과정이 달라 어려움이 있다"면서 "심사 기관간 협정이 갖춰지면 바이오시밀러 업체가 해외에 나가기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류 식약처장은 "심사 부분 인력을 늘려 빨리 허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첨단바이오의약품법'이 추진되면 허가 기간도 단축될 것"이라고 답했다.

'첨단바이오의약품법'은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를 첨단바이오의약품으로 분류해 관리·지원한다. 지난 9월 입법예고를 마치고 오는 20일 국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 법안에는 생명을 위협하거나 치료수단이 없는 질환 등에 사용하는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다른 의약품보다 우선해 심사하는 '우선심사' 등을 할 수 있어 심사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류 처장은 "국회에서 첨단재생의료법과 첨단바이오의약품법이 발의돼 있는데 보건복지부에 국민을 가장 우선에 두고 두 법안을 통합하자는 의견을 개진한 상태"라며 "두 법안이 차이가 있는 게 사실이지만 실무자 면담에서 복지부 역시 기본적으로 큰 틀에서는 공감하고 있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며 "글로벌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첨단바이오의약품법 제정을 추진하고 치매치료제 및 진단기기의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