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4∼6세 아동 폴리오(소아마비) 백신 접종 또 연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제조사 없어 전량 수입…공급 부족으로 두차례 미뤄져

만4∼6세 아동 폴리오(소아마비) 백신 접종 또 연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만 4∼6세 아이들의 폴리오(소아마비) 백신 접종이 또 다시 연기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량 수입하는 폴리오(소아마비)백신의 세계적인 수요증가와 생산부족에 따라 국내 공급부족이 지속되면서 지난 6월부터 안내했던 접종연기 권고기준을 연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세계적으로 백신수급이 불안정하자 질본은 4∼6세 맞는 추가접종을 당초 10월로 미뤘다가 국내 부족이 지속되면서 이번에 다시 내년 2월 이후로 연기한 것이다.

또 생후 6개월에 하는 소아마비 3차 접종을 수두·홍역과 동시 접종이 가능한 생후 12개월로 늦추도록 했다. 3차 접종은 최대 생후 18개월까지 연기할 수 있다.

아울러 생후 2개월에 소아마비 예방접종을 처음할 때 현재 공급량이 충분한 5가 혼합백신(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소아마비,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으로 접종하도록 권고했다.
소아마비 백신은 4회에 걸쳐 접종받는다. 생후 2·4·6개월에 한 차례씩 맞은 뒤 4~6세 사이에 추가접종을 받으면 평생 면역체계가 형성된다. 처음부터 4가 백신(4가지 백신 혼합)이나 5가 백신을 통해 소아마비 접종을 받은 영·유아는 큰 문제가 없다.

현재 4가 백신이나 5가 백신은 공급량이 충분하다. 그러나 생후 2개월에 소아마비 단독백신(폴리오)을 맞은 아이들은 이후에도 단독백신을 맞아야 해서 백신 공급이 부족할 경우 차질을 빚게 된다.

질본은 오는 11월에 프랑스 사노피-파스퇴르 사에서 1만5000회 접종분, 12월에 네덜란드 빌토벤 사에서 63만회 접종분을 들여와 내년 1월 이후로는 수급이 원활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본 관계자는 "폴리오 백신은 세계에서 사노피-파스퇴르, 빌토벤, GSK 등 4개 회사만 생산하는데 국내에는 아직 생산 능력을 갖춘 제조사가 없다"면서 "세계적으로 혼합백신으로 가는 추세이긴 하나 일부 단독백신을 계속 선호하는 수요도 있어서 공급사 협의를 통해 조속히 수급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