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심 "군산조선소 재가동" vs 업계 "시장경제 왜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29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문 모습. 7월 1일 전면 가동 중단을 앞두고 오고 가는 인적도 차량도 없는 모습이다.

지난달 29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문 모습. 7월 1일 전면 가동 중단을 앞두고 오고 가는 인적도 차량도 없는 모습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 이번주중 지원대책 발표…지역·업계 관심
-"재가동 외엔 소용 없어" 지역민심 갈수록 악화
-군산시 "선박펀드 남은 물량 조속 배정" 촉구
-조선업계 "정부 무리한 물량 배정 안돼" 반박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노태영 기자]"일자리를 잃은 군산조선 기술자들은 눈물로 재가동을 염원합니다"
추적추적 비가 흩뿌리던 17일 오후 군산시 오식도동 네거리. '군산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라는 이름으로 내 건 플래카드 아래로 눈물 마냥 빗물이 뚝뚝 떨어졌다. 이날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마지막 배가 떠난지 12일 되는 날이다. 군산조선소의 한 협력업체 사장은 "정부가 대책을 마련한다고는 하는데 저금리 대출이나 실직한 근로자의 직업훈련은 미봉책일 뿐 결국 실직자 신세로 전락되는 것은 마찬가지"라며 "재가동만이 유일한 희망" 이라고 했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주중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지원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에 지역과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역 경제의 충격을 완화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위안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나름대로 고심해왔다"며 "군산은 물론이고 전라북도 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광범위한 대책을 내놓겠다"고 했지만 지역 민심은 들끓고 있다. 조선소 재가동이 아닌 이상 무엇도 소용 없다는 게 속마음이다. 정치권에서는 재가동 추진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은 청와대 앞에서 "재가동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1인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국민의당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선박 물량을 배정하고, 현대중공업에 조업 재개를 해달라고 설득하는 중이다. 박주선 대책위원장은 지난주 군산조선소 앞에서 연 긴급회의 자리에서 "거제 바다와 군산 바다가 왜 그렇게 다르다고 생각하는지 알수 없다"며 정부의 조선사 지원 방안이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군산 지역에선 이미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그나마 현실성 있는 방안은 '선박펀드를 이용한 신조 물량 배정'이다. 군산시는 "선박펀드 2조 6000억원 중 남아있는 1조6000억원 규모의 선박건조 물량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조속히 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상선으로부터 수주한 초대형 유조선(VLCC) 10척 중 일부를 대체 투입해달라는 극단적인 요구도 나온다.

이에 대해 조선업계는 "말도 안된다"며 반박하고 있다. 경쟁 입찰이 이뤄지는 조선업에서 정부의 무리한 물량 배정은 시장 경쟁을 크게 왜곡할 수 있다는 논리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전체 11개 도크 중 3개 도크가 지금까지 일감 부족으로 가동 중단됐고, 하반기엔 추가로 1개 도크가 또 중단될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시장 논리에 따라 사기업이 결정한 사안을 민심 탓에 정부가 무리하게 되돌릴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