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인민일보·환구시보, 美 보호 무역주의 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점차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들이 일제히 미국의 보호 무역주의를 비난하고 나섰다.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판은 22일 1면 논평을 통해 "2017년 이후 세계 경제가 호전되고 있지만, 여전히 예전보다는 기력이 쇠한 상태"라며 "무역보호주의, 고립주의, 포퓰리즘 등 사조에 세계 평화와 발전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인민일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전날 '세계 CEO 위원회'에서 한 발언을 인용해 "중국은 다시는 (경제의) 봉쇄 강화의 길을 걷지 않고 세계 각국과 함께 개혁 개방의 길을 걸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인류 사회 발전의 역사에 따르면 개방은 진보를 가져오지만, 폐쇄는 반드시 낙후하게 돼 있다"면서 "중국은 개혁 개방 40년간 고속 성장을 이뤘고, 이는 개방이라는 조건 아래 얻은 성취"라고 역설했다.

인민일보는 또 최근 대두하는 무역보호주의와 일방주의의 '역류'를 인류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으로 규정하면서 역류에 굳건히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도 이날 사평(社評)에서 미국이 중국을 억제하려 해도 중국은 대외개방이란 국가정책을 흔들림 없이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중미 경쟁이 치열해지고 우호적이지 않은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며 "중국은 반드시 마음을 바로잡고, 전략적 측면에서 굳건한 신념을 유지해 이후 더 복잡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중미관계의 위기를 잘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과 전면적으로 지정학적 경쟁과 전략적인 충돌을 해선 안된다"며 "현대화 모델에 들어선 중국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개혁 개방의 성공적인 정책과 경험을 잘 살리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면 될뿐"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전문가들도 미국이 중국을 향해 일방적인 공세를 가하는 데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류춘톈(劉春田) 인민대 법학원 교수는 인민일보 인터뷰에서 "미국은 관세 부과 근거가 된 미국 통상법 301조 조사 결과에서 중국이 외국 기업의 진출 조건으로 기술 이전을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 주장에는 어떠한 증거도 없고,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중국의 위반 사실을 확인한 내용도 포함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는 이어 "미국의 301조 조사는 수년에 걸친 중국의 지식재산권 보호 노력과 실질적인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잇다"면서 "미국은 근거 없는 방식으로 중국이 미국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했다고 무책임하게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