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총리, 오늘 피렌체서 ‘브렉시트’ 연설…EU "탈퇴조건 밝혀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2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의 진행방향을 밝힐 중요한 연설에 나선다. 교착상태에 빠진 브렉시트 협상이 가속화할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EU측 협상대표인 미셸 바르니에 대표는 “정산부터 해야 할 것(settle the accounts)”이라고 선을 그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오후 피렌체 산타마리아노벨라 성당에서 브렉시트 이후 EU와의 미래관계에 대한 비전 등을 포함한 연설을 할 예정이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유럽의 역사적 심장부에서 영국과 EU 간 미래관계에 대해 말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의 피렌체 연설은 지지부진한 브렉시트 협상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당초 이달 18일부터 예정됐던 4차 협상은 이번 연설 일정 등과 맞물려 오는 25일로 미뤄진 상태다. 또한 메이 총리는 오는 26일 런던에서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회장과도 회동을 갖기로 했다.

관건은 이번 연설에 양측이 이견을 보였던 재정분담금(브렉시트 위자료), 북아일랜드 국경문제, 양측에 잔류하는 시민의 권리 등 탈퇴조건에 대한 영국측의 구체적인 입장이 포함되느냐다. 지난달 3차 협상에서 영국은 탈퇴조건과 함께 브렉시트 이후 무역문제 등 '포스트 브렉시트'에 대한 협상을 병행할 것을 EU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EU측은 "영국이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주요 현안이 진행된 이후 미래관계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이번 연설이 '영국과 EU의 파트너십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원론적인 내용에 그칠 경우, 협상은 더욱 교착상태에 빠져들 것으로 우려된다.
바니에르 EU측 협상대표는 전일 "메이 총리의 연설을 주의깊게, 건설적으로 경청할 것"이라며 "영국이 브렉시트 이후 자유무역에 대한 협상을 원한다면 재정관련 이슈를 먼저 정리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요 현안에 대해 접근하는 영국의 태도에 "여전히 '중대한 불확실성(major uncertainty)'이 있다"며 "4차 협상까지 불과 며칠 남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또한 핵심이슈로 양측에 잔류하는 EU시민·영국인의 권리, 영국령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의 국경 문제, 재정적 합의를 꼽으며 "메이 총리가 해결책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영국을 제외한 EU 27개 회원국 정상은 오는 10월 영국의 EU 탈퇴조건과 관련한 주요쟁점 협상 결과를 보고받게 된다. 이 자리에서 '충분한 진전'이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 포스트 브렉시트, 즉 미래관계에 대한 2단계 협상에 들어간다는 예정이지만 현 상태로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난달 바르니에 협상대표는 더딘 브렉시트 협상상황과 관련해 "브렉시트는 EU탈퇴에 투표한 영국인들에게 일종의 교육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고,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 장관은 "어리석은 소리"라고 즉각 반박하는 등 양측 간 신경전이 심화되기도 했다. 영국과 EU는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라 2019년 3월까지 브렉시트 협상을 마무리해야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