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원전 공론화위 24일 출범…10월 중 결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한다. 공론화위에 따라 구성되는 시민배심원단은 공사를 영구 중단할지, 아니면 재개할지 10월 중에 결론을 내놓게 된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1일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를 찾아 관계자들에게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1일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를 찾아 관계자들에게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3일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공론화위 위원장 1명과 위원 8명에 대한 선정작업이 주말까지 완료됐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이들을 위촉하면 3개월간의 공식 활동이 시작된다.
공론화위는 공론화 과정을 설계하는 '관리자'역할을 하고, 최종 판단은 시민배심원단이 내린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공론화위 위원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찬·반 대표 단체에 후보자 명단을 주고 각각 최대 8명까지 위원에서 제외할 인사를 가려내는 제척의견을 들었다.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원전건설 반대단체 대표로,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찬성대표로 제척의견을 제출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공사를 일시중단하고 10인 이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최대 3개월 동안 여론 수렴을 거쳐 시민배심원단이 판단을 내리게 하자고 결정한 바 있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