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외 바비큐 파티, 암 유발할 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기가 발암물질 PAH와 함께 피부 속으로 침투할 수 있어…PAH, 유방암?위암?간암 등 유발

(사진=블룸버그뉴스)

(사진=블룸버그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휴일에 야외에서 흔히 즐기는 바비큐 파티가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 더 선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진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석쇠 위에서 지글지글 타오르는 고기 냄새가 그야말로 군침 돌게 만들지만 연기는 발암물질과 함께 피부 속으로 침투할 수 있다고 최근 경고했다.

고기를 구울 때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PAH는 호흡기질환을 유발하고 DNA 변형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진은 사람이 PAH에 가장 흔히 노출되는 게 야외에서 고기를 구어 먹을 때라고 지적했다. 놀라운 것은 이때 PAH가 피부를 통해 인체로 침투한다는 점이다.
연구진은 실험 지원자들로 하여금 야외에서 고기를 굽게 한 뒤 이들의 소변 샘플을 채취해 분석했다. 그 결과 예상대로 피실험자들이 엄청난 양의 PAH에 노출됐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연기를 흡입할 때 PAH에 가장 많이 노출된다. 그 다음은 PAH가 피부를 통해 인체에 침투하는 경우다.

중국 광둥성(廣東省) 광저우(廣州) 소재 지난대학 환경대학원의 쩡융핑(曾永平) 교수는 "바비큐 파티 때 옷을 더 껴입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옷을 더 걸치면 PAH에 대한 노출 수준이 단기적으로는 떨어진다. 그러나 옷은 곧 고기 구울 때 생기는 연기로 포화상태에 이르게 마련이다. 이때부터 피부가 옷에 침투한 상당량의 PAH를 흡수하게 된다. 쩡 교수의 조언대로 고기 굽고 난 뒤 옷을 빨면 PAH에 대한 노출 수준은 떨어진다.

미 국립암연구소(NCI)에 따르면 발암물질은 개방된 불(open flame) 위나 섭씨 148도의 팬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생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NCI는 석쇠 위에서 음식을 너무 오래 구워도 PAH 생성이 촉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러 실험결과에 따르면 PAH는 유방암, 위암, 간암, 피부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형태의 암 유발로 이어질 수 있다. PAH가 백혈병, 폐암과 연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다만 NCI는 쥐 실험에 이용된 PAH 투여량이 우리가 일상에서 섭취하는 양의 수천배였다는 사실도 밝혔다. 야외에서 한두 번 바비큐 파티를 즐겼다고 곧 암에 걸린다는 뜻은 아니라는 말이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