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올림픽위 "빅토르 안 평창올림픽 출전 불가 맞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 올림픽委, 빅토르안 IOC 명단 제외 인정
강하게 반발하는 러시아… "정치적 의도 담긴 조치"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안현수가 지난해 12월 14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훈련하고 있다.[사진=김현민 기자]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안현수가 지난해 12월 14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훈련하고 있다.[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가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선수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작성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허용 선수 명단에서 제외된 사실을 공식 인정했다.
23일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ROC 제1부위원장 스타니슬라프 포즈드냐코프는 "빅토르 안(쇼트트랙), 안톤 쉬풀린(바이애슬론), 세르게이 우스튜고프(크로스컨트리) 등의 선수가 IOC 초청 명단에서 제외됐다"고 이날 밝혔다.

그는 "이 선수들은 IOC 징계위원회의 조사 대상이 아니었으며 도핑 스캔들에 연루된 적도 없다"라며 "이 선수들이 그동안 제출한 많은 도핑 샘플은 그들이 '깨끗한' 선수라는 증거"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러시아 스포츠매체 스포르트 엑스프레스와 타스통신 등은 IOC의 평창올림픽 출전허용 선수 명단에 빅토르 안이 빠졌다고 전했다. 캐나다 법학자 리처드 맥라렌이 러시아의 조직적 도핑 실태를 폭로한 보고서에 빅토르 안이 포함됐다는 이유에서였다.
빅토르 안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올림픽 출전을 준비하던 중 자신의 제외 사실을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RT방송에 따르면 빅토르 안은 아직까지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빅토르 안과 함께 명단에서 제외된 러시아 쇼트트랙 선수 블라디미르 그리고리예프는 자신과 빅토르 안의 도핑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RT에 "쇼트트랙은 가장 깨끗한 스포츠"라며 "아무도 금지된 약물의 도움을 받으려고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현지는 빅토르 안의 도핑 의혹에 강하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RT에 따르면 러시아의 유명 스포츠해설자 드미트리 구베르니에프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나와의 면담 도중에 빅토르 안의 소식을 듣고 매우 화를 냈다"고 전했다.

올림픽 체조 금메달리스트 스베틀라나 호르키나는 "강력한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시도"라고 주장했다. 발레리 가자예프 하원의원도 "정치적 의도가 담긴 행동"이라고 말했다.






국제부 기자 interde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