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샤넬, 몽블랑, 버버리족, 북한서도 난리라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NK뉴스 "싱가포르 무역업체가 평양에 명품매장 운영" 주장

평양의 명품 매장(사진=NK뉴스, CNN 캡처)

평양의 명품 매장(사진=NK뉴스, CNN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샤넬, 몽블랑, 버버리, 구찌… 면세점에서 볼 수 있는 이 명품 브랜드들을 북한에서도 살 수 있을까. 최근 평양의 고급 매장에서 유엔이 대북금수 조치를 내린 이 같은 제품들을 버젓이 판매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이라면 유엔의 제재를 사실상 무력화하는 뒷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17일 CNN은 미국의 북한 뉴스 전문 사이트인 'NK뉴스'가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싱가포르의 한 무역업체가 평양의 매장에서 서양 고급 브랜드 제품을 판매해 왔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싱가포르 업체가 운영하는 평양의 명품 상점은 두 곳이다. 바로 모란봉구역의 '북새상점'과 류경호텔 인근의 '보통강 류경상점. 사진도 함께 공개됐는데 외제 명품 가방과 화장품, 보석, 향수, 고급 위스키 등이 즐비한 모습이 국내 명품 면세점을 방불케 한다.

CNN은 몇 년 전 평양에 주재하던 서방 외교관이 이 상점들 중 한 곳을 방문해 북한 사람이 2000달러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며 100달러 지폐 뭉치로 계산하는 것을 봤다는 증언도 소개했다.

싱가포르 회사를 통해 북한에 금수 품목이 흘러 들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유엔 대북 제재 결의 이행에 또 허점이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엔의 제재를 아랑곳 하지 않는 북한 상류층의 호화 생활은 과거에도 보도된 바 있다. 유엔도 지난 2014년 보고서에서 북한이 2012년 한 해에만 해외에서 사치품을 사들이는 데 6억4580만 달러(7380억 원)를 썼다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