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취임후 美 글로벌 이미지 추락<퓨 리서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맹들 실망감 커, 러시아·이스라엘은 호감도 상승

트럼프 취임후 美 글로벌 이미지 추락<퓨 리서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전 세계에서 미국의 이미지(호감도·신뢰도)가 크게 나빠진 것으로 확인됐다.

퓨 리서치센터가 최근 전 세계 37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해 26일(현지시간)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에 호감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당시 64%에서 49%로 하락했다. 국가별로 캐나다·멕시코 등 주변국과 영국·독일·스페인 등 서유럽 동맹국들 사이에서 미국의 호감도와 신뢰도 추락이 컸다. 캐나다의 경우 오바마 전 정부 당시 호감도 65%에서 현재 43%로 급락했고 멕시코는 66%에서 30%로 떨어졌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등 주변국에 불리한 자국 우선주의 정책이 미국의 호감도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오바마 정부시절 60%를 넘나들던 독일·프랑스·영국의 대(對)미 호감도 역시 20%포인트 안팎에서 하락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서 미국의 호감도는 이라크 침공으로 반감이 컸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시절을 밑돌았다.

이들 국가는 호감도 뿐만 아니라 미국에 대한 전반적 신뢰도도 크게 추락했다. 멕시코의 경우 5%의 응답자만이 미국을 신뢰한다고 답했다.

물론 이스라엘과 러시아처럼 트럼프 취임 이후 미국에 대한 호감도나 신뢰도가 높아진 국가도 있다. 오바마 전 정부 시절 15%까지 떨어졌던 러시아의 미국 호감도는 최근 41%까지 상승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에서 러시아 연계 스캔들로 곤욕을 치르고 있지만 러시아 에서는 트럼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 대해 신뢰감을 표시한 러시아인들 역시 절반이 넘는 53%로 오바마 정부 시절보다 40%포인트 넘게 올랐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대미 호감도에 비해 신뢰도 하락의 폭은 크지 않은 공통된 모습이 나타났다. 미국이 좋다는 한국인 응답자는 17%로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보다 무려 71%포인트나 낮아졌고 일본은 74%에서 24%로 급락했다. 그러나 미국에 대한 전반적 신뢰도는 한국이 75%, 일본이 57%로 각각 9%포인트, 15%포인트 낮아지는데 그쳤다. 여전히 10명중 7명의 한국인과 5명이 넘는 일본인들이 미국을 신뢰하고 있다는 의미다.

미국·중국·독일·러시아 정상들의 신뢰도 조사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42%로 1위를 차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도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보다 낮았다.

이번조사는 지난 2월 16일부터 5월 8일까지 전 세계 4만447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