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매장·화장 대신 냉각 분쇄·우주장까지…"친환경" vs "품위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물·수목에 양분 주는 비료 효과도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최근 시신을 매장하거나 화장(火葬)하는 대신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친환경 장례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종교계에서는 "괴기스럽고 품위없다"며 이같은 장례 문화에 반발하고 있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23일(현지시간) 영국 법개정위원회가 시신을 영하 192도로 냉각시킨 뒤 가루로 분쇄하는 방식의 장례를 치를 수 있는 ‘친환경 장례터(green crematorium)’를 허용하고 관련 법률을 제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저온 냉각’ 방식은 시신을 가루로 처리한다는 방식에서 화장과 유사해 보이지만 훨씬 친환경적이다. 시신을 불로 태우는 대신 시신을 약 1시간 동안 액화질소로 얼린 뒤 결정화(crystalise)되면 고운 입자로 분쇄한다. 시신에 남은 금속(임플란트 등)과 유해한 미네랄을 제거하고 토양의 미생물에 완전 분해되는 생분해성 용기에 담아 매장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을 개발한 스웨덴 생물학자 수잔 위그매삭은 “일반적으로 시신을 땅 속에 매장하면 완전 분해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지만 이 방법으로 매장하면 6개월~1년 정도가 지나면 완전 분해된다”며 “묘지 내 식물과 수목에 양분을 주는 비료와 같은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에서는 시신을 가열된 알칼리성 용액에 담가 용해시키는 가수분해 장례 방법도 친환경 장례로 떠오르고 있다. 시신을 물과 알칼리성분인 수산화칼륨을 넣은 ‘레조메이터’라는 기계에 넣고 180도가 넘는 고온에서 3시간 가열하면 뼈와 재만 남게 된다. 시신을 처리한 용액은 환경적으로 문제가 없어 하수처리시설로 보내진다. 이 시설을 이용하면 온실가스 배치가 3분의 1 가량 줄어들고 에너지 사용은 7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진다. 화장 시 문제가 되는 아말감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종교계는 이런 친환경적 장례 방식에 반발하고 있다. 영국 국교회 연합의 앤서니 킬미스터는 “매우 괴기스럽고(Grotesque) 품위 없는 방식”이라면서 “보편화되지 않길 바란다”고 비난했다.

한편 과거에는 장례를 치르는 방법이 다양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유해를 매장하지 않고 우주로 보내는 등 그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유해를 로켓에 담아 우주로 쏘아 올리는 ‘우주장’은 지난 2015년부터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다. 특히 유가족들이 어플리케이션(App)을 이용해 유해를 담은 위성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기로 추락하면서 연소돼 따로 처리할 필요가 없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