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켈 4연임 성공했지만…"극우당 깃발이 승리 가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실시된 총선에서 승리하며 4연임에 성공했다. 독일 통일의 주역인 헬무트 콜 전 총리와 함께 무려 16년을 집권하는 최장수 총리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다만 예상보다 낮은 지지율과 극우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선전 등으로 인해 향후 정치적 입지는 좁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메르켈의 승리는 놀랍지 않다"면서도 "앞으로 정치행로가 평탄치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 역시 "독일정계를 흔든 극우당의 깃발이 그녀의 승리를 가렸다"고 보도했다.
공영방송 ARD의 출구조사 결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집권 기민(CDU)ㆍ기사(CSU) 연합은 32.5%로 가장 높은 득표율을 확보했다. 반면 마르틴 슐츠를 총리 후보로 내세운 사회민주당(SPD)은 20%에 그쳤다. 반(反) 난민정책을 앞세운 AfD는 13.5%로 제3당이 확실시 됐다. 이어 자유민주당(FDP) 10.5%, 녹색당 9.5%, 좌파당 9% 등이다.

또 다른 독일 공영방송인 ZDF 출구조사에서도 기민ㆍ기사 연합은 33.3%로 가장 앞섰다. 사민당은 20.8%, AfD는 13.2%였다. 워싱턴포스트(WP)는 "독일인들이 격동하는 시대에서도 독일의 안정을 이끈 메르켈을 택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당초 예상보다 득표율이 저조하게 나오며 향후 집권동력은 떨어질 전망이다. 2013년 총선 당시 득표율은 41.5%였다. 메르켈 총리는 출구조사 발표 직후 "더 좋은 결과를 희망했었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특히 AfD의 첫 연방의회 입성은 향후 메르켈표 정책추진에 최대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극우정당이 독일 연방의회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독일 마샬펀드의 한스 쿤드나니 선임연구원은 "하원에서 이뤄지는 논쟁의 본질을 바꿀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이낸셜타임즈(FT)는 "의회 입법이 정치적 양극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AfD의 부상 배경에는 "2015년 난민을 대거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데 대한 오래된 불만의 잔재(WP)", "그리스 구제금융과 개방적 난민포용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FT)" 등이 꼽힌다. 난민정책은 이른바 '무티(엄마)리더십'으로 호응을 얻은 '메르켈표 포용정책'의 대표 사례지만, 이로 인해 한때 메르켈 총리의 지지율은 20%포인트 가까이 폭락하기도 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독일을 위해 안정된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말로 연정을 시사했다. 사민당을 이끄는 슐츠 대표는 기민ㆍ기사연합과의 연정거부 의사를 밝혔다. BBC는 "기민ㆍ기사연합과 자민당ㆍ녹색당으로 이뤄진 '자메이카 연정'이 가장 가능성 있다"면서도 "새 연정을 구성하는 데 몇달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주 프랑스가 유로존 개혁안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의 핵ㆍ미사일 도발, 이슬람국가(IS) 테러, 디젤게이트 등 이미 메르켈 총리의 숙제가 산적하다고 FT는 덧붙였다.

한편 메르켈 총리의 4연임에도 불구하고 극우정당의 강세로 이날 유로화는 약세를 보였다. 유로ㆍ달러 환율은 이날 뉴질랜드 시장에서 1.1906달러로 거래되며 전 마감일 대비 0.4% 하락세를 보였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