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업 구조조정 속도 LTE→2G로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력조정은 정부 눈치보이고 자산 매각도 쉽지 않은 상황
작년보다 속도 현저히 떨어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국내 조선사들의 구조조정 속도가 지난해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다. 자산 매각도 쉽지 않은데다 희망퇴직, 순환휴식, 임금삭감 등 인력 구조조정 방안은 정부 눈치를 보는 형편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자리 창출이 경제계 1순위 과제로 거론되면서 이런 분위기에 역행하는 것처럼 비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한 구조조정안 기준으로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이행률은 각각 50%와 40%다. 내년까지 1조5000억원 규모의 구조조정을 목표로 한 삼성중공업은 현재 7500억원 수준을 이행했다. 이중 6000억원은 작년 5월부터 12월 사이 집중됐다. 반면 올해는 1500억원치 효과를 내는 데 그쳤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대규모 희망퇴직ㆍ자산매각ㆍ급여반납이 진행됐다"라며 "올해는 급여 반납분이 축적됐고 인원이 자연스럽게 줄어든 것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文정부 일자리 창출 분위기서 구조조정으로 찬물 끼얹히긴 눈치

삼성중공업은 2018년까지 최대 정규직 5200명을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엔 1900명을 감원하는 것이 목표였다. 노동자협의회와 대립했지만 희망퇴직을 강행해 1727명(정규직 기준)이 회사를 떠났다. 반면 올해 1월(1만1450명)부터 6월(1만1163명)까진 정년퇴직 인원 정도만 줄었다.

그렇다고 구조조정 끈을 아예 놓은 건 아니다. 지난달 회사는 노동자협의회에 희망퇴직ㆍ순환휴직ㆍ임금반납을 요구했다. 박대영 사장이 "직원들이 반발해도 어쩔 수 없는 문제"라며 "다같이 무너질 수 없다"고 강행 의지를 밝혔지만 쉽진 않다. 노동자협의회가 반발하며 진척이 안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간접생산직으로 분사해 전체 직원 규모를 줄이고 운영ㆍ복지 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사측은 1000명~1100명이 분사될 회사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 역시 실행에 못 옮기고 있다.
지난해에는 구조조정 이행률이 목표를 초과 달성 될 정도 높았지만 올해 떨어진 이유는 사회적 분위기 영향이 크다. 조선사 관계자는 "기업들마다 너도나도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상황에서 우리만 대규모 희망퇴직 한다고 하면 찬물을 끼얹는 것 밖에 더 안 된다"라며 "처우개선, 일자리 창출에 대한 여론에 힘입어 구조조정을 더 강력히 반대하는 노동조합의 마음을 돌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호텔ㆍ산청연수소ㆍ판교 R&D센터, 대우조선은 망갈리아 조선소ㆍ중국 블록공장 등 자산매각도 추진 중이지만 언제 팔릴지도 불확실하다.

◆일감절벽은 올해 말에서 내년초 가장 심할 것으로 예측

일감 절벽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영국 조선ㆍ해운분석기관 클락슨도 지난 5월 보고서에서 한국 조선사들의 생존가능 기간을 1년 6개월로 예측했다. 수주가 회복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부진한 수준이라 앞으로 18개월 후면 일감이 고갈된다고 경고한 것이다. 대형 조선사 영업 담당자는 "현재 수주한 물량이 설계 기간을 감안하면 실제 건조로 이어지기까지 6개월~1년 시간이 걸려 일감절벽은 올해 말에서 내년 초에 가장 심할 것이라 예상한다"며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도 좋지만 업종마다 세부 사항을 살펴보는 정책의 세심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자산 매각이 수월하게 진행 돼 다른 곳보다 구조조정 이행률이 훨씬 높은 편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사업 부문 별로 분사도 했다. 호텔현대 등 부동산과 보유주식 매각도 순조롭게 이뤄져, 국내 조선3사 중 유일하게 구조조정 목표치에 근접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