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北 테러지원국' 여부 내주 초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주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백악관이 16일(현지시간) 밝혔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주 초에 발표할 것”이라며 이같이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주간의 아시아 순방 일정을 마치면서 미국에 돌아가 북한에 대한 ‘중대 발표’를 하겠다고 언급하며 테러지원국 재지정 가능성을 시사했으나 전날 백악관에서 가진 순방 결과 발표에는 이같은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국무부는 이미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대한 법률적 검토와 이에따른 보고서를 작성, 백악관에 보고한 상태이나 트럼프 대통령은 최종 결정을 유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이 60일 이상 핵과 미사일 관련 위협 행위를 멈추고 있는 상황에서 테러 지원국 재지정이 북한을 자극하고 도발의 명분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한편 테러지원국 재지정 시한을 다음 주로 못 박으며 북한과 중국에 비핵화를 위한 대화 복귀 노력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중국이 북한에 특사를 보낸다. 큰 움직임이다”라고 평가한 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자”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17일부터 북한을 방문한다. 쑹 부장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등 평양 지도부를 만나 최근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 주석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북핵 문제 해결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콜로라도주 콜로라도스프링스의 북미항공우주사령부(NORAD)로 향하는 공군기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 “그들이 실험과 개발을 중단하고 무기를 수출하지 않기만 하면 대화를 위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을 중단하면 일단 공식적인 대화를 개시, 비핵화 문제에 대한 협상을 모색할 수 있다는 트럼프 정부의 가이드 라인을 확인한 셈이다.

한편 매티스 장관은 북한이 2개월여 미사일 등 도발을 중단하고 있는 데 대해 “미군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발혔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