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핵실험에 南 고작 확성기?"…접경지역단체 대북확성기 중단 기자회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접경지역 확성기 방송은 전쟁행위"

접경지역평화네트워크와 민통선평화교회가 1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접경지역평화네트워크와 민통선평화교회가 1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남북한 접경지역인 민간인통제구역에 소재한 시민·종교단체가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18일 열었다.

'접경지역평화네트워크'와 '민통선평화교회'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접경지역 확성기 방송은 전쟁행위"라며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촉구했다.
민통선평화교회의 이적 목사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2015년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과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을 명분으로 확성기 방송이 재개·확장됐고 북한 또한 남한의 확성기 방송에 맞불을 지폈다"면서 "이로 인해 죽어나는 것은 접경지역 주민들뿐이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확성기 방송으로 군에 비상이 걸리면 주민 통제가 심해지고 확성기 소음으로 인한 고통이 극심하다는 것이다.

이 목사는 "진정한 안보를 위해 확성기 방송이 필요하다면 접경지역 주민들은 어떠한 고통도 감내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북한이 핵실험을 하는데 남한이 겨우 한다는 대응이 확성기 방송"이라며 "이는 북핵을 감당할 아무런 군사적 이익이 없다"고 확성기 방송의 불필요함을 설명했다.
이 목사는 "북핵은 북미 충돌의 산물인 만큼 북미 간 대화로 풀어야 한다"며 "우리민족은 우리민족끼리 자주노선을 걸어야 한다"고 대책을 제시했다.

대북 확성기 방송은 북한 주민과 군인들의 사상을 동요시키는 대북 심리전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2015년 8월 4일 북의 목함지뢰 도발 이후 8·25 남북 합의로 중단됐다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재개됐다.

한편 북한은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또는 철거를 요구하기 위해 남측이 17일 제의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에 응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군사회담은 북한이 응할 경우 오는 21일에 열리게 된다.



정준영 기자 labri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