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리인상 고삐 당긴 美…'긴축 쓰나미' 오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5일(현지시간) 금리 인상 결정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AP연합)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5일(현지시간) 금리 인상 결정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15일(현지시간) 미국 금리 인상 발표 뒤 달러 가치가 내리고 신흥국 통화 가치가 올랐다. 금리인상 후 통상적인 금융시장 반응과는 다른 모습이다. 미국의 '예고된 금리인상'에 시장은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지만 미국발(發) 긴축 도미노가 이미 시작된 만큼 다가올 추가 금리 상승에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뚜렷한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다른 선진국 중앙은행들 역시 금리 정상화의 신호탄을 쏠 준비를 하고 있다. 미국 금리 인상 하루 뒤인 16일(현지시간) 통화정책 회의를 개최하는 영란은행(BOE)과 일본은행(BOJ)은 금리 동결이 예상되지만 향후 통화 정책의 방향을 틀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은 유럽과 마찬가지로 영국과 일본 역시 오래지 않아 긴축 카드를 만지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국 모두 최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하는 등 경제 지표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BOE가 이번 회의에서 기존 정책을 유지하더라도 매파적 발언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BOE는 지난달 통화정책 회의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1.4%에서 2.0%로 0.6%포인트나 높였다. 유럽연합(EU)과의 이혼 절차 진행을 앞두고 영국 파운드화 하락 압력이 거세지고 있는 것도 예상되는 금리인상의 배경 중 하나다.
금리인상 고삐 당긴 美…'긴축 쓰나미' 오나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지난주 통화정책 회의를 개최한 유럽중앙은행(ECB)은 추가완화를 완전히 배제하는 분위기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더 완화를 해야하는 절박성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특히 ECB 돈풀기의 가장 큰 근거가 됐던 물가 지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유럽이 출구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ECB는 올해와 내년 성장률과 물가 전망치를 모두 상향 조정했다.

일본의 경우 지난 1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처음으로 플러스를 기록한 이후 전문 기관들은 잇따라 올해 물가 전망치를 높이고 있다. 선진국 국채금리 상승을 반영해 BOJ가 10년물 국채 목표 수익률을 높여잡을 가능성도 있다. JP모건의 아다치 마사미치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가 상황이 개선되면 목표 금리를 상향할 것이란 유동적인 발언을 내놓을 수 있다"면서 "올 10월께 BOJ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미국은 기준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했고 유럽과 일본은 경기 부양을 위해 꾸준히 추가완화를 해왔다. 지난해 1월 BOJ는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마이너스로 끌어내렸다. 같은 시기에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더딘 경기회복을 이유로 들며 자산 매입 규모를 늘렸다. 이후 8월에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여파를 우려하며 BOE가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미국이 긴축의 고삐를 당기면 다른 국가와의 통화정책 격차가 벌어진다. 그만큼 동결 기조를 유지하는 다른 중앙은행들의 부담이 커진다는 의미다. 달러 자금 흐름의 기준이 되는 미국의 기준금리가 점차 높아지면 그동안 전 세계로 흩어졌던 달러화가 미국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 선제적 금리인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외국인 자금이탈, 통화급락 등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

WSJ은 선진국 중 현 시점에서 추가완화가 예상되는 중앙은행은 한 곳도 없다면서 미국의 빠른 긴축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그동안 한방향이었던 각국간 통화정책 격차 확대가 더욱 부담이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의 1월 물가상승률은 2.3%를 기록, 지난 2012년 4월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물가가 오르면 금리를 올리는게 당연하다.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은 금리인상의 조건으로 적정 수준의 물가 상승을 내걸고 있다.

도널드 콘 BOE 금융정책위원은 "지난해 회복세가 미약했던 글로벌 경제가 살아나고 있으며 중앙은행들은 더 이상 하방 위험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아담 포센 소장은 "미국과 영국, 일본의 낮은 실업률과 견고한 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들이 더 이상 금융위기 이후 펼쳤던 완화정책을 유지할 이유가 없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