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정부 국정과제] 전작권 전환시기 '임기 내 전환'→‘조기 전환’으로 수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전시작전권(전작권) 전환 시기와 관련해 ‘임기 내 전환’에서 ‘조기 전환’으로 수정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청와대가 19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지시사항”이라면서 “임기 내 전환을 조기 전환이라고 수정한 것은 한미정상회담에서 양 정상 합의사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사전에 배포한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는 86번째 국정과제의 제목이 ‘굳건한 한미 동맹 기반 위에 전작권 임기 내 전환’이라고 돼 있다.

관련 내용에도 ‘전작권 전환 준비를 가속화, 임기 내 전작권 전환 추진’, ‘한미 정부차원에서 현 정부 임기 내 전작권 전환(전환시기 확정)에 합의’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가진 직후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조건에 기초한 한국군으로의 전작권 전환이 조속히 가능하도록 동맹 차원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명시돼 있다.
문 대통령은 공동성명에 포함돼 있는 문구인 '조속히'에 근거해 ‘임기 내 전환’을 ‘조기 전환’으로 수정하라고 지시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전작권을 한국으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양국 간 조건이 있다”면서 “그 조건이 이뤄지면 임기 내든 임기 후든 전작권 전환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