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마켓 돋보기] 정성과 건강함이 담겨 있는 조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이플 시럽, 아가베 시럽, 카랴멜 시럽, 커피시럽. 시럽은 익숙해도 조청은 익숙하지 않은 것이 요즘 우리 식탁이다.

조청은 시골 할머니 집에서 긴긴 겨울밤 간식으로 가래떡과 조청이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세트로 활약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도 이제 옛말이다. 시골 할머니들도 동네 마트에서 물엿이며 조청을 구입하시지 직접 조청을 만드시는 분들을 거의 없으실 것이다.
조청은 ‘인공적으로 만든 꿀’이라는 뜻으로 곡류나 서류의 전분을 엿기름으로 당화시켜 농축시킨 것이다. 농축하는 정도에 따라서 묽은 조청과 된 조청으로 분류하고 조청을 좀 더 오랫동안 고아서 수분 함량을 낮춰 더 되직하게 만든 것을 엿이라고 한다.

가마솥에 엿기름 물을 넣고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려 끓이면 처음에는 묽었던 엿기름이 시간이 지날수록 걸쭉해지면서 조청이 만들어진다. 제대로 잘 만들어진 조청은 정성과 건강함이 담겨 있고 다양한 약초나 생강, 대추 등을 넣어서 향도 맛도 특별한 조청으로 만든 제품들도 있어 뜨거운 물이나 찬물에 타서 음료로 마셔도 좋다.

꿀이 귀한 시절에 조청을 꿀을 대신하였고 반찬에 사용하기보다는 특별한날 떡이나 한과를 만들 때 주로 사용했고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왕세자의 두뇌발달을 위해서 공부하기 전에 조청을 먹게 하였다고 한다.
조청은 설탕만큼 쉽게 단맛을 내지는 못하지만 윤기나게 요리하는데 효과적이니 조림이나 볶음, 구이 등에 이용하면 된다.

이미경(요리연구가ㆍ네츄르먼트, http://blog.naver.com/poutia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