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날두·메시의 탈세, 베컴법 폐지 풍선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4년 없어진 후 45% 세율 부과
경제 위기로 탈세 조사 늘어나기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사진=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사진=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리오넬 메시(30ㆍFC바르셀로나)에 이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2ㆍ레알 마드리드)까지. 축구 스타들이 탈세 스캔들에 차례로 얽혔다.

스페인 대법원은 지난달 25일(한국시간) 탈세 혐의로 메시에게 징역 21개월, 집행유예 21개월을 선고했다. 호날두도 수사 대상이다. 스페인 마드리드 지방법원이 그의 탈세 혐의를 조사하고 오는 30일 재판 여부를 통보할 예정이다.
스페인 프로축구를 대표하는 이들의 탈세 문제가 연달아 터진 이유는 무엇일까. 마이클 맥캔(41) 미국 뉴햄프셔 주립대 로스쿨 교수는 18일 미국 매체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에 쓴 칼럼에서 "'베컴법'의 폐지가 스페인에서 뛰는 스타들을 울리고 있다. 규정에 변화가 없는 한 탈세 스캔들은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베컴법'은 지난 2003년 스페인 정부가 외국 기업의 투자를 돕기 위해 만들었다. 자국 사업자는 수입의 43%를 세금으로 내는 데 반해 외국인 사업자는 25%만 세금으로 내도록 했다. 세법상 개인사업자로 분류되는 축구선수들도 25%를 냈다. 영국의 축구 스타 데이비드 베컴(42)은 2003년 6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에서 레알 마드리드(스페인)로 이적하면서 축구선수로는 이 법의 첫 수혜자가 됐다. '베컴법'이라는 용어가 여기서 나왔다.

스페인으로 이적한 선수들은 베컴법의 보호 아래 고액 연봉을 받았다. 호날두도 지난 2009년 맨유에서 레알로 이적하면서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베컴법은 2014년 12월 폐지됐다. 2012년 불어닥친 스페인의 경제 위기에 2016년 세제 개편과 탈세 조사가 잇따랐다. 이적한 축구 선수들도 2014년부터 스페인 국민과 똑같은 세율을 적용받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내놓은 스페인 소득계층 구간별 조세율 자료에 따르면 20일 현재 스페인 축구선수들은 수입의 45%를 세금으로 낸다.
탈세 혐의는 주로 초상권 때문에 불거진다. 호날두는 스페인에서 번 초상권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다. 초상권 수익은 선수의 외모뿐 아니라 옷과 음식,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는 모두를 포함한다. 맥캔 교수는 "축구선수들은 연봉으로 발생한 세금보다 초상권 수익으로 내는 세금을 더 부담스러워 한다. 초상권 관련 대행사를 외국에 따로 두는 일이 많다"고 했다. 스페인 검찰이 수사한 호날두의 탈세 혐의도 이 부분이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호날두는 2011~2014년 영국 버진 제도에 있는 회사를 이용해 초상권 수익에 대한 세금 1470만유로(약 186억 원)를 탈세했다.

호날두는 30일 안에 유죄를 인정하고 벌금을 납부하거나 항소할 수 있다. 그러나 호날두의 변호인단은 "이는 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탈세를 인정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호날두는 지난 16일 "스페인을 떠나겠다"고 선언했다. 벌써 파리 셍제르망(프랑스), 맨유 등에서 그를 영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호날두가 이적한다면 세금을 적게 내는 팀을 고려할 가능성이 크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