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틸러슨 美국무 "항모 한반도 배치 특별한 목적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상적 작전의 일환"…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추가 도발 막기 위함"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러시아를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면담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 전단의 한반도 이동 배치가 통상적 작전의 일환이며 특별한 군사적 목적 때문이 아니라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미국이 칼빈슨호를 한반도로 이동시키는 게 대북 군사작전과 연관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그는 "칼빈슨 항모 전단이 정기적으로 태평양 지역에 배치되고 있으며 해당 해역의 전단 이동은 미군에 의해 계획된 것으로 특별한 목적이 없다"고 말했다.
칼빈슨호 한반도 파견이 북한에 대한 군사작전과 직접 연관된 게 아니라는 설명이다.

틸러슨 장관은 앞서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북한 비핵화에 미국과 러시아가 견해를 같이했다"고 전했다.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회담에서 한반도 문제가 논의됐다며 "뉘앙스 차이는 있지만 우리에겐 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고 협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공통의 열망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6자회담 참가국들의 구체적 노력이 전개되고 있으며 러시아와 중국 역시 이와 관련해 구상을 갖고 있다"면서 "평화적 방법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월스트리트저널과 가진 인터뷰 중 한반도 주변의 칼빈슨호 전단 배치가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가진 통화에서 "북한의 김정은에게 미국이 항공모함뿐 아니라 핵잠수함도 갖고 있음을 알게 해 주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핵무기를 갖게 해선 안 된다"며 "김정은은 아직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지만 가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안보 전문가인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의 고사카 데쓰로(高坂哲郞) 편집위원은 지난 11일 칼럼에서 한반도에 미 해군 항모 전대가 전개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증파' 아닌 기존 전력의 '공백 메우기'라고 해석했다.

그는 "칼빈슨호 한반도 전개가 북한과 중국에 압력을 가하려는 움직임이지만 현재로서는 서태평양 지역의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칼빈슨호가 미군 전력의 증강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뜻이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