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것이 알고싶다' 김기춘을 파헤친다…'또 다른 진실'에 관심집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것이알고싶다' 김기춘, 최순실, 박근혜 / 사진=SBS '그것이알고싶다' 제공

'그것이알고싶다' 김기춘, 최순실, 박근혜 / 사진=SBS '그것이알고싶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윤정 인턴기자] 이번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파헤친다.

14일 방송되는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비선의 그림자 김기춘 - 조작과 진실'편이 전파를 탈 예정이다.
작년 11월, 故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이 언론에 공개됐다. 이 비망록에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국정에 개입 및 지시한 정황이 드러나 있어, 그가 국정농단의 핵심 공범임을 입증해 줄 증거가 되는 듯 했다.

하지만 2016년 12월 7일 최순실 국정농단 2차 청문회장에 모습을 드러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비망록의 내용 모두 본인의 지시사항이 아니라고 부인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얼마 전,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를 만났다. 딸을 잃은 지 천일이 다 돼 가던 때였다. 그는 故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을 보고 설마 했던 일들의 퍼즐이 그제야 맞춰지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2014년 8월22일 단식 농성 40일 째, 병원에 실려 간 그 다음날부터 이상한 상황이 벌어졌다. 돈 때문에 딸을 파는 파렴치한이라는 비난적인 여론몰이 기사들이 쏟아졌다. 그 무렵 고향에도 낯선 이들이 김영오씨의 신상을 캐고 다녔다고 했다.

이즈음 8월 23일자 비망록에 “자살방조죄, 단식은 생명 위해행위이다, 국민적 비난이 가해지도록 언론지도” 라 쓰여 있다. 김영오씨의 고향인 정읍 사찰 내용역시 비망록에 포함되어 있었다. 국정전반을 책임져야 할 청와대가 개인을 사찰하고 여론조작에 앞장 선 것이다.

민중화가 홍성담 화백 역시 세월호사건과 대한민국 정부를 표현한 초대형 작품 전시가 무산되는 경험을 우리에게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표현한 것이 문제가 되어, 보수단체로부터 고소를 당하게 되는데 故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에 ‘애국단체 명예훼손 고소’가 적힌 바로 그 다음날이었다.

위와 같이 여론을 조작해 진실을 감추는 지금의 이 상황과 닮아있는 사건이 있다. 24살에 사형수가 되어 13년을 감옥에서 보낸 재일동포 간첩 조작사건 피해자 강종헌씨를 일본 교토에서 만날 수 있었다. 11.22 사건이라 불리는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 사건'이다. 독재정권에 항거하는 이들을 잠재우기 위해 국가 안보를 핑계 삼아 무고한 청년들을 간첩으로 만들어야 했던 이 사건의 책임자는 그 당시 대공수사국장이던 김기춘이었다.

김기춘 전 실장은 이 사건에 대해 알지 못한다로 일관하고 있다. 우리가 만난 강종헌씨는 이에 대해 지나간 날이 억울하다곤 생각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진실을 밝힐 것을 당부했다. 거짓이나 변명이 통하지 않는 역사의 법정에 설 것을 말이다.

국정농단의 핵심인물로 의심받고 있는 김기춘, 그의 공직 50년 삶을 추적한 '그것이 알고싶다'는 14일 밤 11시 5분 SBS에서 방송된다.






송윤정 인턴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