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기 후 투자수익율 아파트 1등…예금과 격차 커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 금융위기 이후 올 6월까지 수익률 66% 육박
"아파트 접근성 높고 수요 든든해 투자처 매력…공급 묶으면 집값 못잡아"
정기예금 44.8%…22%p나 격차 벌어져
주식 작년 활황에 수익률 72%…아파트 제치기도

금융위기 후 투자수익율 아파트 1등…예금과 격차 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우리나라에서 첫 손에 꼽히는 투자처는 아파트다. 정부의 서슬퍼런 규제책에도 강남을 넘어 강북까지 집값은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고 주말마다 견본주택에는 방문객이 줄을 잇는다. 부동산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창구를 찾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아파트가 투자가치를 키워가면서 금융위기 후 올해 6월까지 수익률은 66%에 육박했다. 차곡차곡 통장에 돈을 쌓는 대신 부동산 중개업소 문턱을 넘는 사람이 많아지는 이유다.

1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007년부터 올해 6월까지 약 12년 6개월간 아파트 수익률은 65.8%로 나타났다. 주택의 경우 같은 기간 수익률이 59.9%를 기록했다. 이는 가격상승에 의한 자본수익과 임대시 임대소득(전세보증금*정기예금 금리)을 합해 추산한 수치다.

같은 기간 정기예금의 투자 수익률은 44.8%에 불과했다. 아파트와의 수익률 격차는 22.0%포인트에 이른다. 이 같은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벌어지고 있다.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아파트, 정기예금의 수익률은 각각 59.5%, 41.0%로 격차는 18.5%포인트였다.
주식의 경우 지난해 활황에 힘입어 아파트의 뒤를 잇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2007년부터 올해 6월까지 62.2%를 기록했다. 2007년을 기점으로 2016년까지 주식 수익률은 41.3%에 그쳤지만 지난해까지는 72.0%로 오르면서 아파트(63.2%)를 앞지르기도 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 지수 상승률은 21.8%로 8년 만에 최대치를 나타냈다.

금융위기 후 투자수익율 아파트 1등…예금과 격차 커졌다 원본보기 아이콘


투자처로서 아파트의 매력도를 뒷받침하는 건 거주 수요다. 유럽국가에서 빈민들이 주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거주형태가 아파트다. 2016년 기준 아파트는 1003만호로 1000만호를 넘어서면서 전체 주택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60%를 상회했다. 접근하기 쉬운데다 든든한 수요가 받혀주니 목돈으로 매매ㆍ임대에 나서는 것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부동산 상품하면 아파트 아니면 토지로 수익률만 보면 토지가 더 높지만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며 "200년대 이후 신규 건설물량의 90%가 아파트로 접근성이 높다는 점이 투자처로서 매력적인 요소"라고 설명했다.

최근 들어 아파트 투자가 활황을 보이면서 집값이 다시 치솟고 있다. 고강도 규제책을 담은 정부 대책에도 시장은 반대로 움직이는 추세다. KB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8.2대책이 발표됐던 지난해 8월 이후 지난 7월까지 1년간 서울 아파트 값은 8.7% 올랐다. 1년 전 같은 기간(4.8%)보다 높은 상승률이다. 투자 수요는 강남 재건축에서 강북 신축으로 옮겨붙으면서 서울 전역이 들썩이고 있는 모습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25개구 가운데 가장 높은 아파트값 상승률을 기록한 것은 은평구(0.28%)였다. 이외에 관악구(0.19%), 금천구(0.17%) 등 비인기지역들 역시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

정부가 투자처, 거주지로서의 아파트에 몰리는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공급 규제를 지속한다면 집값 상승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공급을 제한한 상태에서는 주택값이 오를 수 밖에 없다"며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양질의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