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銀 상반기 순익 1兆 , 이광구의 실험 대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영화 안정적 전환 평가…추가 지분매각·지주회사 전환 가속도 붙을 듯

우리銀 상반기 순익 1兆 , 이광구의 실험 대성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우리은행 이 올 상반기 순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한 해 거둔 순이익과 맞먹는 것이다. 올해 과점주주체제로 첫 출발한 우리은행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무엇보다 이광구 은행장의 리더십에 관련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추가 지분매각 및 지주회사 전환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은행은 20일 실적발표를 통해 2분기 순이익이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한 460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46.4% 증가한 1조983억원이다. 지난해의 경우 3분기에 순이익 1조원을 달성한 바 있고 2015년에는 연말에 순이익 1조원을 넘어섰다. 실적 향상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셈이다.
해외 사업과 자산관리가 상반기 순익 1조원 돌파의 견인차로 꼽히고 있다. 자산관리 부문에서는 순이자마진 개선이 지속되고, 신탁ㆍ펀드ㆍ외환ㆍ파생 등 핵심 비이자이익의 비약적인 성장이 이뤄졌다. 해외부문에서도 올 상반기 95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지난해 연간 순익은 1066억원이다.

우리銀 상반기 순익 1兆 , 이광구의 실험 대성공 원본보기 아이콘
 
우량자산 위주의 성장과 저비용 예금 증가에 힘입어 이자이익 부문도 개선, 상반기 순익 1조원 돌파에 한몫을 했다. 6월말 기준 우리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78%이며, 명목연체율은 0.42%다. 보통주자본비율은 10.89%(배당 전 기준)를 기록해 전년말 대비 0.39%포인트 향상됐다. 2019년에 적용예정인 바젤Ⅲ 최고 가이드라인 10.5%보다 높은 수준이다.

이 행장은 연초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민영화의 새로운 시작'이라고 규정하고 ▲자산관리 경쟁력 강화▲플랫폼 네트워크 확장▲글로벌 비즈니스 질적 성장▲IB강화▲이종산업 진출 활성화 등 '5대 신성장동력'을 제시한 바 있다.
우리은행 내부에선 이 행장이 연초 제시한 경영방향을 이행한 결과,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우리은행이 상반기 어닝서프라이즈 실적을 공개함에 따라 금융권에선 정부가 현재 보유중인 우리은행 잔여지분 매각 시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매각 최적기라는 점에서 매수자에 관심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정부의 잔여지분은 21.37%다. 우리은행 주가는 20일 오전 10시30분 기준 주당 1만8750원이다. 이는 정부가 올해 초 7개 과점주주에 매각한 가격(1만1800원)보다 59% 높은 수준이다.

금융권에선 주가와 우리은행 실적 등을 감안, 정부가 우리은행 잔여지분 매각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역시 인사청문회에서 우리은행 잔여지분 매각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할지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는 게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의 상반기 양호한 실적과 최근 1만8000원대 이상의 주가 수준을 고려하면 잔여지분 매각여건은 충분히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