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진환의 펀드브리핑]주식형펀드 환매 부메랑..稅혜택 살려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진환 한국투자증권 상품마케팅부 부장

주식형펀드 설정액은 3년 동안 41조원 이상 감소했다. 성장세마저 크게 둔화돼 펀드 자체가 외면당하는 모습이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주식형펀드는 왜 외면 받을까. 2008년 11월부터 2009년 말까지 가입된 장기 주식형 펀드의 소득공제 의무보유 기간인 3년이 속속 만료되고 있다. 부자든 서민이든 재테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세금이다. 하지만 주식형 펀드에 부여된 세제 혜택이 차례로 사라지면서 펀드 환매를 부추기는 부메랑이 되고 있다.

장기성과에 대한 불신도 문제다. 펀드는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과시현을 목표로 하는데, 3년을 장기로 본다면 최근 3년 동안 코스피보다 열위한 국내 주식형펀드의 비중은 47.8%나 된다. 두 개 중 하나는 지수 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했다는 얘기다.

해외펀드의 과도한 손실도 분산투자의 매력을 잃게 했다. 2007년 해외펀드 붐으로 가입 열풍이 불었던 브릭스 펀드, 인사이트 펀드, 차이나 펀드의 설정이후 수익률은 -23.3 ∼-27.6%에 이른다. 심지어 일부 차이나 펀드는 48.3%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개선책은 없을까. 먼저 다양한 세제혜택 펀드를 신설해 적은 돈으로 재산을 모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재산형성을 유도해야 한다. MB정부의 국정운영철학 중 하나는 '서민을 따뜻하게, 중산층을 두텁게'하자는 친서민 중도실용이다. 하지만 연초 기획재정부가 올해 업무보고에서 제시한 장기세제혜택펀드는 입법화도 되지 못하고 있다. 과거 재형저축이 저축률을 상향시킴과 동시에 펀드산업을 육성시키고 중산층을 두텁게 한 모태가 됐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투자자들로 하여금 운용성과 개선을 쉽게 이해하고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는 하반기에 '금융컨슈머리포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운용사들은 펀드 성과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판매사들은 판매프로세스 정비와 함께 불완전판매 요소를 제거하려 할 것이다. 그 결과 펀드시장은 자연스럽게 펀드간 퇴출과 정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연금저축에 랩과 같이 고객맞춤형 상품의 속성을 반영한 펀드랩을 적극 육성토록 해야한다. 펀드랩과 같이 단품의 부족한 점을 보강한 복합상품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속 성장하고 있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역시 공급해야 한다.

자금유출도 문제지만 자금유입이 정체를 보임에 따라 펀드시장이 풍랑을 만난 배처럼 단기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낼 것이다. 단숨에 2007년 수준을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펀드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주식시장의 종목간 차별화 심화로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기 쉽지 않아 간접 투자시장으로 눈을 돌릴 여지는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