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發 '협력사 최저임금 인상분 보상' 재계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SK·현대 "여러방안 모색중"…중기·벤처업계 "환영"

삼성發 '협력사 최저임금 인상분 보상' 재계 확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삼성이 1차 협력사에 최저임금 인상분을 지원하기로한데 이어 현대차 LG SK 등 4대 그룹 주요 계열사들도 조만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협력사 지원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달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1차 협력사의 비용 증가분을 납품단가 인상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원은 삼성전자에 직접 납품하는 1차 협력사 600여 곳 중 최저임금 인상분 지원 신청서를 낸 업체에 한해 심사 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된후 삼성전자 협력사들의 모임인 협성회의 건의를 받아 지원방안을 검토해왔다.
다른 대기업들은 납품단가 인상 대신 다른 형태로 납품업체들에 대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납품단가를 지원하는데 따른 데 따른 비용부담도 크지만 1차 협력사와 2,3차 협력사와의 관계를 고려하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을 산출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400여 개 1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생산비용 증가영향을 조사해왔지만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확정하지 못했다. LG 관계자는 "1차 협력사와 2, 3차 협력사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면 1차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는 것 만으로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협력사 피해를 산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그동안 진행해온 협력사 지원방안 외에 최저임금에 대한 추가 지원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부담"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최근 협력사를 대상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모듈러 디자인' 기술력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밖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지원 ▲무이자·저금리 대출 ▲신부품 개발 지원 ▲무료 교육 지원 등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지난 17일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3 ·4차 협력사들도 최저임금과 관련한 어려움이 없도록 충분히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납품단가 인상 등을 포함한 지원 방안을 모색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협력사들의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협력사들이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251억원을 투입해 총 1150개 중소기업(자동차관련 750개, 기타 400개)의 공정혁신 및 스마트공장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SK관계자는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원가상승 영향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SK그룹은 1차 협력사에 중점을 뒀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2, 3차 협력사로 확대하는 상생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1400억원 늘려 2, 3차 협력사들도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다. SK는 1차 협력사들이 2, 3차 협력사들에 어음 대신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펀드도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포스코 관계자는"그동안 포스코는 외주사와 계약할때 포스코 임금인상률보다 높은 수준의 임금인상률을 계약에 반영해왔다"며 "선제적으로 대응해와 추가 검토사항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 사내협력사 직원의 두자릿수 임금인상을 위해 외주비를 1000억원 증액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중소기업·벤처기업계는 삼성전자가 최저임금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기로 한데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민간 영역에서 대표적인 대기업이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해 납품가 인상을 선제적으로 해준다면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하도급법 개정으로 노무비 인상분 또한 납품가 조정에 반영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그러나 이는 협력업체가 조정을 요구할 때 협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서 대기업 측이 먼저 반영 방침을 정했다는 건 의미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