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총리, 아프리카 순방 본격 돌입…케냐타 대통령 예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아프리카·중동 순방길에 오른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현지시간) 비즈니스 포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한다.
이 총리는 전날(19일) '공군 1호기'를 타고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떠나 아프리카 케냐에 도착했고, 케냐 동포 만찬 간담회를 첫 일정으로 소화했다. 이 총리의 케냐 방문은 우리 국무총리로서는 6년 만이다.

케냐는 동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이자 '실리콘 사바나'로 불리는 아프리카 내 IT·스타트업의 중심지다.

이 총리는 이날 한-케냐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뒤 케냐타 대통령을 예방하고 공식 오찬에 참석한다.
케나탸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에서는 교역·투자 확대, 한국기업의 케냐 인프라 및 에너지 분야 진출 확대, 한국 스타트업 기업의 케냐 진출 등에 관한 협의를 할 예정이다.

이후 이 총리는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사무소를 찾은 뒤 KOICA 연수생 만찬 간담회에 참석한다.

21일에는 케냐 및 탄자니아 수행 기업인 오찬 간담회와 세계식량계획(WFP) 식량원조 전달식에 참석한 뒤 탄자니아로 이동한다. 탄자니아 공식방문 일정은 21일부터 23일까지다.

이 총리의 탄자니아 방문은 1992년 수교 이래 26년 만의 첫 정상급 방문이다.

이 총리는 방문 기간 마구풀리 대통령 예방, 마잘리와 총리 회담, 개발협력 사업 현장 방문, 한-탄자니아 비즈니스 포럼, 동포, 지상사, 코이카 봉사단원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23일에는 중동 오만으로 이동해 25일까지 아싸드 알 사이드 대외관계 담당 부총리와의 양자 회담 및 공식오찬, 오만 고위 경제인사 접견 및 한-오만 비즈니스 포럼,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등에 참석한다. 총리의 오만 방문은 2012년 이후 6년 만이다.

이 총리는 아프리카·중동 순방을 마치고 26일 오전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순방에는 국무총리실에서 최병환 국무1차장, 추종연 외교보좌관, 지용호 정무실장, 김성재 공보실장, 정영주 의전비서관, 김준구 외교안보정책관, 정홍근 외교심의관 7명이 수행한다.

외교부는 임성남 제1차관, 구홍석 의전기획관,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심의관, 국토교통부는 손병석 제1차관, 산업통상자원부는 김창규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이 공식 수행원단에 참여한다.

이번 아프리카·중동 순방에는 한-케냐 의원친선협회 소속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과 부회장 손금주 의원(무소속), 한-오만 의원친선협회 소속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이 동행한다.

이 총리의 아프리카·중동 순방에는 기업인들도 총 49곳에서 74명이 함께 한다. 대기업으로는 포스코대우, 현대건설, KT, GS건설, 삼성엔지니어링,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등이 서울본사 또는 현지에서 동행한다.

정보기술(IT)·의료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도 다수 참가해 3개국에서 모두 비즈니스 포럼과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제단체 및 공기업으로는 LH공사, 코트라, 대한상공회의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서부발전 등이 참가한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