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수출 증가세 지속할 것…車, 사드 영향으로 부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9월 지역경제보고서 발간

3분기 수출 증가세 이어가…반도체 고사양·석유 중국 규제 반사효과
자동차, 中 수요 감소 영향…휴대폰도 해외기지 생산 늘어 '주춤'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앞으로도 수출이 반도체·석유화학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한국은행의 전망이 나왔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영향으로 중국내 수요가 줄면서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은이 25일 발간한 '2017년 9월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의 경우 6월, 7월 각각 14.4%, 17.8%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동남권 13.3%, 35.9%, 충청권 17.5%, 10.0%, 제주권 18.8%, 58.2% 등 큰 폭으로 성장했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원본보기 아이콘

품목별로는 반도체, 석유화학제품, 기계장비 및 철강을 중심으로 전 권역에서 증가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 고사양화와 수요업체들의 재고 확보 노력 등으로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석유화학제품은 중국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반사효과 덕을 봤다. 기계장비의 경우 건설장비는 중국으로의 수출 증가로, 자동화설비는 공장현대화가 진행 중인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에서 수요가 늘어난 영향을 받았다.

반면 철강은 수출단가 상승 등으로 증가세는 이어갔지만 그 폭은 축소됐다. 반면 자동차·부품은 중국, 미국 등에서 국내 완성차에 대한 수요가 부진해 감소했다. 휴대폰은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해외생산이 확대되면서 감소했다. 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LCD 패널가격이 중국 업체의 공급 증가로 하락하면서 보합 수준을 나타냈다.
한은은 향후에도 수출은 글로벌 수요 회복으로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수출은 생산설비 증설과 글로벌 수요 확대에, 석유화학제품은 견조한 해외수요, 생산능력 확대 등으로 성장세가 예상됐다.

자동차·부품은 사드 배치 문제로 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파악됐다. 휴대폰은 국내 생산물량의 해외생산 전환, 신제품 출시 효과 등이 엇갈리면서 당분간은 보합 수준을 보일 것으로 조사됐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