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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銀, 그룹 협업시스템 통해 기업금융 강자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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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KB국민은행이 기업금융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계열사 협업 시스템을 활용하기로 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올해 기업금융 협업마케팅 제도인 '그룹 Co-RM(Community-RM)'을 도입했다. KB금융그룹 각 계열사에 포진한 기업금융 전문가들이 은행 138개 지역본부(PG)를 중심으로 모여 기업고객을 유치하자는 게 제도의 근본 취지다.
국민은행은 실제 기업대출, 자동차금융ㆍ리스, 예금, 자산관리 등 다양한 금융 수요를 직접 찾아가 해결해주는 'KB 기업고객 통합 솔루션 지원체계'가 구축했다. 이같은 기업금융 마케팅으로 전국 점포 단위에서도 실시간 공유 가능한 시스템이 가동되면서 시너지가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국민은행의 PG(Partnership Group)는 영업환경을 고객중심의 체계로 재편한 공동영업 시스템이다. 공동영업권의 지역본부장인 138명의 '소(小) CEO'를 중심으로 영업점 간 협업을 강화하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기업금융 마케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을 일괄 조정하는 영업지원 창구도 단일화했다. 3~4곳 부서의 승인을 받으려면 며칠씩 걸리던 여신 절차도 한 곳에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금융 현장 전문가들은 고객에게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은행은 또 디지털 금융환경을 선도하기 위해 맞춤형 기업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인터넷 기반의 'KB Biz-매칭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2월 첫 선을 보인다. 이 플랫폼은 현행 단발성으로 시행되는 행사 중심의 비즈니스 매칭서비스를 디지털화해 인터넷을 통해 구매기업과 판매기업을 원활하게 매칭시켜주는 일종의 'e-마켓 플레이스'를 표방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의 '종합금융 솔루션 제공'이라는 전략이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내년부터 KB Biz-매칭 플랫폼이 선보일 경우 업체간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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